문화·스포츠 문화

문학번역원, 위키피디아에 한국문학 자료 350건 등재

영어·독어·불어 등 7개 언어로 242명 소개

한국문학번역원이 위키피디아에 한국 작가를 소개하는 자료를 대거 등재했다. 그간 해외 인터넷 사이트에서는 한국 작가에 대한 외국어 자료가 아예 없거나, 이름 철자나 책 제목, 약력 등 기본적인 사실관계조차 맞지 않는 엉터리 소개자료가 문제점으로 지적되어 왔다.


이번에 등재된 자료는 모두 350건으로, 한국문단을 대표하는 주요작가 242명의 영문 소개와 함께, 독일어·프랑스어·스페인어 등으로 번역된 작가자료 108건이 포함됐다.

관련기사



작가 소개에는 기본 인적사항은 물론, 생애·작품소개·수상내역·주요작품·번역서 등이포함됐다. 향후 작가의 에세이나 해외언론 보도자료, 사진이나 동영상 같은 멀티미디어 자료 등을 추가로 제공할 예정이다.

번역원 관계자는 “세계 최대의 온라인 백과사전 사이트인 위키피디아를 통해 한국문학 및 작가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한국문학을 연구하는 학자, 한국문학 전문번역가, 그리고 한국문학에 관심을 갖고 있는 일반인이 보다 쉽게 필요한 정보를 찾을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최근 발표된 인터넷 마케팅업체 숍 마케팅의 올해 분석자료에 따르면, 전 세계 인터넷 이용자의 84%가 정보 검색 시 구글을 활용하고, 여기서 위키피디아의 자료가 상위 세 번째 이내로 노출되는 비율이 88.8%에 달한다. 따라서 이번 자료 등재는 한국문학 및 작가에 대한 해외에서의 정보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높일 것으로 보인다.


이재유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