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전국 패트롤] 수도권매립지공사, 연중 반입폐기물 중점검사 실시 外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는 매립지 내 불법쓰레기 반입 차단을 위해 올해 쓰레기 중점검사 계획을 수립, 시행한다.

우선 종류별로 생활폐기물은 7월, 건설폐기물과 중간처리잔재물은 5, 8, 11월에 집중 검사한다. 계절별로는 여름철(7~8월)에 음식물쓰레기 혼합 반입 또는 냄새나는 쓰레기 반입 행위를, 봄철(3월)과 가을철(9월)에 쓰레기 수송차량 청결 여부를 검사한다.


인천=장현일기자

경기도, 올해 기술닥터사업 지원 개시

경기도와 경기테크노파크(경기TP)는 기술닥터사업을 필요로 하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신청을 받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기술닥터사업은 중소기업들의 기술적인 애로 사항을 해결해 주는 것을 말한다. 경기도의 '찾아가서 도와주는 기술닥터사업'은 신청서 한 장만으로 도 소재 제조 기업이면 누구나 지원받을 수 있다.

경기도는 이 사업에 16억 원의 예산을 마련했다. 도는 이 예산이 떨어질 때까지 기술적인 애로기업들의 신청을 받기로 했다. 도는 지난해 기술닥터사업을 통해 520건의 중소기업들의 기술적인 애로사항을 해결해 줬다. 기술닥터사업을 지원받고자 중소기업은 기술닥터사무국 홈페이지(www.tdoctor.or.kr)에서 신청할 수 있다.

수원=윤종열기자

과천시, 안성시에 장사시설 마련

지역 내 장사시설이 없는 과천시가 안성시에 장사시설을 마련한다.

경기도 과천시는 안성시 일죽면 화곡리 소재 한 추모시설 업체와 '장사시설 이용 협약'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과천시에는 공동묘지나 화장장, 자연장, 장례식장 등 장시설이 전무해 주민들이 많은 불편을 겪었다. 이에 따라 과천시민들은 봉안당 2,000기와 수목장 2,000기를 전용 장사시설로 활용할 수 있게 됐다. 비용은 화장(火葬) 후 납골하는 봉안당의 경우 80만~280만원이며, 수목장의 경우 80만~100만원으로 정상가의 45~70% 수준이다. 과천시는 지난해부터 사망 후 화장을 할 경우 화장 장려금으로 1인당 50만원씩을 지급하고 있다. 과천시는 2011년 기준 총사망자의 68.8%인 화장을 했다.

과천=윤종열기자

광주기상청 무등산국립공원 맞춤형 날씨정보 제공

광주지방기상청이 국립공원으로 승격된 무등산의 맞춤형 산악기상정보를 제공한다.

무등산 산악기상정보는 매주 화요일과 금요일 오후 6시에 발표되며, 기상청 홈페이지(www.kma.go.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공공기관이나 공익을 목적으로 한 단체에서는 필요 시 요청하면 이메일로 받아 볼 수 있으며, 신청문의는 광주지방기상청 예보과(062-720-0336)로 연락하면 된다.

양일규 광주기상청장은 "이번 산악기상정보 제공으로 무등산국립공원의 국민으로부터 더욱 사랑 받는 명산이 되길 기대해 본다"고 말했다.

광주=박영래기자

울산상의, 울산상공대상 후보자 추천서 접수


울산상공회의소는 제25회 울산상공대상 후보자 추천서를 2월15일까지 접수한다.

관련기사



올해 상공대상 시상은 경영대상, 기술대상, 근로복지대상 등 3개 부문 각 1명이다. 경영대상 후보는 기업 경영을 개선하고 국가경제 발전에 이바지한 사람이 대상이고 기술대상은 신상품ㆍ신기술 개발, 공정개선, 원가절감, 품질개선 등 생산성 향상에 기여한 사람이다. 근로복지대상 후보자는 노사협력, 근로조건 개선, 근로자 복지향상 등에 이바지한 사람이 대상이다. 후보자 자격은 울산상의 회원업체 대표나 상의 의원, 유관기관장의 추천을 받은 사람이다. 최근 3년 이내에 상공대상을 수상한 사람은 제외된다. 자세한 사항은 울산상의 홈페이지(ulsan.korcham.net)를 참고하면 된다.

울산=김영동기자

울산시 '정보화도시 구축 사업' 올해 완료

울산시는 첨단 정보화시설을 갖추는 유비쿼터스 도시(U-City) 구축사업을 올해 완료할 계획이다.

시는 지난 2006년 9월 시교육청, 지방경찰청, 지방해양항만청, 상공회의소 등과 'U-울산' 선포식을 한 이후 세계적 수준의 최첨단 정보도시 기반을 조성하고 있다. 지난해까지 교통, 환경, 도시행정 분야의 U-City 구축을 대부분 마무리했다.

시는 올해 울산혁신도시에 U-City 구축을 마무리하면 울산이 명실 공히 첨단정보화 도시로 탈바꿈할 것이라고 25일 기대했다. 혁신도시에는 환경오염 감시, 대중교통 정보, 도로교통 정보, 주정차위반 단속 등 10여개의 정보를 종합적으로 수집하는 시스템을 만든다.

울산=김영동기자

부울경 하모니 원정대 관광명소 홍보

2013년 '부울경 방문의 해'를 기념해 부울경 하모니 원정대가 27일부터 2월1일까지 5박6일 동안 부산·울산·경남의 주요 관광명소를 방문해 홍보활동을 전개한다.

부산ㆍ울산ㆍ경남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지정하는 지역방문의 해 사업에 공동 신청해 2013년 대상지역으로 선정됐다.

하모니 원정대는 부산ㆍ울산ㆍ경남의 공동 관광코스와 연계코스를 발굴하고 부울경 방문의 해를 널리 알리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지난 4일부터 13일까지 국내 여행에 관심 있는 사람, 자전거·요트 동호인, 여행 블로그 운영자 등을 대상으로 190명을 선발했다. 이들은 도보, 자전거, 요트팀으로 나눠 대장정을 펼친다.

하모니 원정대의 활약상과 활동 사진은 블로그(cafe.naver.com/2013harmony)를 통해 생생하게 확인할 수 있다.

부산=곽경호기자

충남 기능경기대회 참가자 모집

충남 기능경기위원회는 오는 4월 천안과 논산, 서산 일원에서 열리는 2013년도 충청남도기능경기대회 참가자를 모집한다.

대회 참가는 개최일 현재 14세 이상으로, 국제기능올림픽대회 또는 전국기능경기대회에서 입상한 사실이 없는 기능인이면 학력이나 경력 제한 없이 누구나 가능하다. 국제기능올림픽대회 한국위원회 홈페이지(skill.hrdkorea.or.kr)를 통해 28일부터 다음 달 6일까지 신청 하면 된다.

충남 기능경기대회는 오는 4월 10일부터 15일까지 6일간 천안공고 등 6개 경기장에서 폴리메카닉스 등 48개 직종을 대상으로 실시된다.

대전=박희윤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