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해 들어 경제성장률이 3·4분기까지 0%대로 떨어지고 설상가상으로 수출도 전년 동기 대비 매월 감소세를 보이는 등 한국 경제에 적신호가 켜지고 있다.
이처럼 국내외적으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주요 기업들은 위기 돌파를 위한 승부수를 띄우고 있음을 이번 응모작 심사를 통해 알 수 있었다.
종합대상을 받게 된 삼성전자의 스마트 웨어러블기기인 '삼성 기어S2'는 그동안의 웨어러블 기술력을 집대성한 제품이다.
원형 휠을 돌리는 간편한 조작만으로 모바일 결제와 교통, 라이프 스타일, 건강관리 등 실생활에 유용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할 수 있는 등 소비자들의 일상을 바꿔놓을 획기적 제품으로 평가돼 종합대상의 영광을 안았다.
글로벌마케팅대상을 수상한 아모레퍼시픽의 '라네즈 비비 쿠션'은 촉촉하고 깨끗한 피부를 강조해 'K뷰티(화장품 한류)'에 열광하는 글로벌 여성들에게 뜨거운 사랑을 받고 있다.
해외 판매량이 전체 판매량의 50%를 차지할 정도로 큰 인기를 누리고 있는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하우징마케팅대상을 받은 금호건설은 동탄2신도시에 공급하는 '동탄2신도시 금호어울림레이크아파트'가 높은 청약률을 기록하며 조기에 청약이 마감되는 등 시장을 개척한 노력이 크게 돋보였다.
고객만족부문대상을 받게 된 SK브로드밴드는 차별화가 쉽지 않은 콘텐츠 분야에서 애니메이션 등의 콘텐츠 확충에 성공해 사상 최대의 인터넷TV(IPTV) 가입자 증가를 나타냈고 'Btv' 가입자 300만명을 돌파해 국가고객만족도 5년 연속 1위와 고객만족도 3년 연속 1위 등의 성과를 거둔 것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그린리모델링마케팅대상을 받게 된 LG하우시스는 에너지 고효율의 친환경 건축자재 개발에 정진해 업계 최초로 TV홈쇼핑에서 창호 제품을 선보이는 등 '그린 리모델링' 마케팅 전략을 실시해온 점이 심사위원들의 호평을 받았다.
또 IT플랫폼시스템마케팅대상을 받게 된 동부저축은행은 정보기술(IT) 기반 건물 신축 플랫폼을 이용해 건설공사를 진행할 경우 건축자금을 대출해주는 서비스를 도입, 대출액이 지난 2014년 380억원에서 2015년 670억원으로 증대되는 등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을 실시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혁신상품개발마케팅대상을 수상한 '파스칼베드'는 세계 최초로 친환경 무독성 침대 매트리스를 개발한 공로를 인정받았고 친환경마케팅대상을 받은 YHB에코는 전기집진기에 들어가는 필터를 기기 내에서 자동으로 세척하는 기술을 접목해 편의성과 유지비를 획기적으로 개선했다. 봉평농원은 철저한 품질관리로 친환경 메밀가루와 메밀국수를 선보여 고객만족도를 크게 높였다는 점이 돋보였다. 이제 기업들은 선택과 집중 전략을 펼치는 동시에 신성장동력을 확보하지 않으면 생존을 담보하게 어렵게 됐다.
특히 IT 기업인 카카오톡과 KT가 금융업에 뛰어들고 삼성과 LG가 자동차 부품 생산에 진입하는 등 산업 간 경계도 무너지며 도전적이고 선도적인 마케팅 전략이 더욱 절실해졌다. 수상 업체에 다시 한 번 축하 인사를 드리며 심사를 위해 수고해준 심사위원들과 서울경제신문 관계자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린다.
심사평 이지성 기자 engine@sed.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