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상님 제사상에 외국 먹거리를 올릴 수는 없다."최근 국내 시장에 중국 등에서 들어온 수입산 농수산물이 국내산으로 둔갑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백화점에서 제수용품을 구입하는 경우라면 그나마 안심할 수 있겠지만 재래시장에서 구입할 때는 한번쯤 의심해 보아야 한다.
유통업체 식품매입 전문가들이 조언하는 국내산과 외국산 농산물 구별 방법을 알아본다.
■조기
국내산 참조기는 머리부위와 몸체 사이에 움푹 패인 굴곡이 있으며, 입술은 붉은색을 띠고 배 부분은 황금색을 띤다. 또 몸 전체가 다소 두툼하고 두꺼운 편이며 옆줄이 두껍고(2줄) 선명하다. 꼬리는 길이가 짧고 두툼하면서 부채꼴 모양을 하고 있다.
반면 중국산 조기(부서)는 굴비를 만드는 참조기와 가장 비슷하지만 몸 전체는 참조기에 비해 가늘고 다소 긴 편이다. 부서는 참조기보다 머리가 몸 전체에 비해 큰 편이며, 몸통의 비늘이 크고 머리쪽의 비늘은 작은 편이다. 또 옆줄이 외줄로 가늘다.
■도라지
국내산은 대부분 2~3년 근을 수확하기 때문에 중국산에 비해 가늘고 짧으며 잔뿌리가 비교적 많이 붙어 있다. 원뿌리도 2~3개로 갈라진 것이 많다. 또 겉에 흙이 비교적 많이 묻어 있으며 수확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신선하다.
반면 중국산은 겉에 흙이 거의 묻어 있지 않거나 깨끗하게 손질되어 있고 수확한지 오래 돼 썩거나 변한 것이 많고 신선하지가 않다.
■고사리
국내산은 줄기가 짧고 가늘며 줄기 윗부분 잎이 많이 붙어 있지만 중국산은 줄기가 굵고 길며 윗부분 잎이 많이 떨어져 있다. 국내산 고사리가 연한 갈색이고 털이 적으며 물에 담그면 빨리 부풀고 옅은 검은 색을 띠는 반면 중국산은 진한 갈색이고 털이 많으며 향기가 약하고 물에 담그면 부푸는 속도가 느리고 짙은 색을 띤다.
■대추
추석에는 햇대추를 올리는 것에 비해 설에는 건대추를 올리므로 국산과 중국산을 잘 구별해서 구입해야 한다.
국내산은 잘 말라 과육이 단단하며 과육과 씨가 잘 분리되지 않는다. 반면 중국산의 경우는 덜 말라 과육이 말랑말랑하고 과육과 씨가 쉽게 분리된다. 또 중국산은 꼭지가 거의 붙어있지 않다.
■밤
국내산 밤은 개량종으로 알이 굵고 윤택이 나며 껍질이 깨끗하다. 반면 중국산은 재래종으로 알이 잘고 윤택이 나지 않으며 껍질에 먼지, 흙 등이 묻어 있는 경우?많다. 모양도 차이가 나는데 국내산은 모양이 둥근 것과 둥글넙적한 것이 섞여 있지만 중국산은 대개 모양이 둥글다.
■곶감
국내산 곶감은 과육이 탄력이 있고 표면에 흰가루가 알맞게 있으며 꼭지 부위에 껍질이 아주 적게 붙어 있다. 중국산은 과육이 딱딱하거나 물렁물렁하고 표면에 흰가루가 많거나 아주 적게 있으며 꼭지 부위에 껍질이 많이 붙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최석영기자 sychoi@s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