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바이오

여드름 치료, 속만 다스린다고 해결될까?

겉 다르고 속 다른 여드름치료, 한방치료로 해결


서울 연희동에 거주하는 김모씨(22)는 자신의 외모에 대한 콤플렉스가 상당하다. 그 이유는 얼굴의 생김새라기보다 얼굴에 가득한 여드름 때문이다. 김씨는 이러한 이유로 이성을 대할 때 자신감이 위축되고 우울증세까지 겪은 적도 있다. 여드름 치료에 효과적이라는 방법은 이것 저것 다 해봤지만 만족할만한 효과가 있었던 것도 아니었다.

이렇게 김씨처럼 여드름으로 인해 생활에 불편을 겪고 전반적인 삶의 질까지 떨어지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다. 특히 취업이나 결혼을 앞둔 사람들의 경우 얼굴에 번진 극심한 여드름이 알게 모르게 마이너스 요인으로 작용하는 경우도 있다. 그렇다면 이토록 사람들을 괴롭게 만드는 여드름의 근본적인 원인은 무엇일까?


◇‘윗물이 맑아야 아랫물이 맑다’ -피부 층의 문제

피부에 여드름이 발생하는 이유는 모공이 막히면서 노폐물 배출과 같은 피부 순환이 원활하지 못해 피부 속에서 피지 덩어리가 생기게 되고, 여기에 각종 세균들이 증식하면서 염증의 일환으로 발생하는 것이다.

때문에 여드름 발생의 가장 결정적인 원인은 과도하게 분비되는 피지와 피부 과각화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아무리 잘 씻고 여드름 완화에 좋은 화장품을 바른다고 해도 모공이 원활히 숨쉬지 못하고 피부에 각질과 피지가 침착 되어 있다면 여드름 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할 수밖에 없다.


◇겉과 속을 함께 다스리는 여드름 한의학 치료

관련기사



여드름 치료에 대한 해법은 날이 갈수록 발전하고 광범위해지고 있다. 특히 레이저수술이나 특수약물치료와 같은 첨단 치료법의 발달은 주목할만하다. 하지만 보다 근본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겉과 속을 함께 다스리는 한의학 치료가 효과적일 것이라는 것이 최근 전문의들의 견해이다.

최근 한의학을 통한 여드름 치료에서 주의 깊게 볼만한 것은 과도하게 분비되는 피지와 쌓여있는 각질을 제거하며 동시에 탕약을 통해 속을 정화하는 형태의 치료방법이다.

이에 대해 신촌 해들인한의원 송재진 원장은 “여드름 치료에 핵심은 피지와 각질 제거라고 할 수 있는데요, 환자의 피부 상태에 맞는 각질제거방법을 통해 피부 층에 쌓인 피지와 각질을 제거하고 맞춤한약처방으로 장 기능 강화와 기혈순환이 이루어진다면 효과적인 여드름 치료가 될 수 있습니다” 라고 설명했다.

여러 한의학 여드름 치료가 몸 속 열을 문제로 침 치료와 한약치료에 치중하는 반면, 오장육부의 기능을 활성화하고 몸의 순환을 돕는 한약처방과 동시에 피지와 각질을 확실하게 제거함으로써 여드름을 근본적으로 치료한다는 것이 송원장의 견해이다.

여드름은 세대를 아울러 폭넓게 번져있다. 체질과 생활습관, 환경에 따라 자연적으로 여드름이 가라 앉는 사람들이 있는가 하는 반면에 김씨와 같이 성인이 되어서도 끊임없이 여드름이 나는 사례가 있다. 이에 대한 해법은 자신에게 맞는 치료법과 피부 각질, 피지 분비 등을 조절할 수 있는 한의학 치료를 통해 접근하는 것이 낭비 없는 여드름 치료가 아닐까 싶다.

/디지털미디어부

[위 기사는 해당업체의 자료를 기초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