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일반

광대역 LTE 속도 경쟁 불붙어… 이통시장 지각변동 오나

■ 주파수 경매 끝… KT 인접대역 확보<br>KT 반전 공세 발판 마련 이르면 9월 수도권 서비스<br>SKTㆍLGU+도 망구축 준비속 당분간 LTE-A 서비스 강화


광대역 LTE 시대를 맞아 이통사들이 가장 고민하는 부분은 서비스 차별화다. 차별화 포인트를 끌어내기 쉽지 않은 상황에서 이번 주파수 할당에 따른 속도 차이가 마케팅의 중요 포인트가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글로벌 로밍 서비스에서 큰 차이가 난다. 로밍을 위해서는 사용 중인 주파수 대역과 로밍 지역 주파수 대역이 같아야 하는데 현재 전세계 175개 사업자 중 76개 사업자가 43개 나라에서 1.8㎓대역으로 LTE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1.8㎓대역을 가장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게 유리한 만큼 이통사별 마케팅 포인트가 갈릴 수 있는 지점이다.

인접대역인 D2블록(20㎒폭)을 확보하면 KT가 가장 좋은 기회를 잡게 된다. KT는 주파수 간섭(900㎒ 대역) 문제 등으로 LTE-A 경쟁에서 뒤처졌다. 그러나 인접대역을 가지면 '단말기를 바꾸지 않고도 150Mbp(800MB 용량 영화 한 편을 43초에 다운로드 받는 속도)급의 LTE 서비스를 할 수 있다'는 강점이 생긴다. 대대적인 반전공세가 예상되는 이유다. 반면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는 한발 앞선 LTE-A 서비스와 새로운 단말기의 강점 등을 내세우며 기존 고객 지키기와 신규 고객 확보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KT는 현재 LTE 주력 주파수대역이 1.8㎓대역(20㎒폭)이다. 인접대역을 포함해 두 개 대역을 붙인 40㎒대역으로 광대역 LTE 서비스가 가능하다. 역전의 발판이 마련되는 셈이다.

관련기사



광대역 LTE는 KT나 가입자 모두에게 좋다. KT는 추가적인 대규모 설비투자 없이 광대역 LTE 서비스가 가능하다. KT와 SK텔레콤은 주력 주파수 대역인 1.8㎓에서 전국에 LTE 장비를 설치해뒀다. KT는 기존에 깔려 있는 장비를 활용해 큰 투자 없이 곧바로 광대역 서비스가 가능하다. 동시에 KT LTE 가입자들도 단말기를 바꾸지 않고 기존 단말기로 두 배 빠른 LTE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비용부담이 없다는 것이다. LTE-A는 요금은 그대로지만 새로운 단말기 구입에 따른 부담이 컸다. 다만 주파수 경매 규칙에 따라 수도권은 9월부터 서비스가 가능하지만 광역시는 내년 3월, 전국은 내년 7월 이후부터 서비스가 허용된다. 광대역 서비스는 40㎒ 대역폭을 이용해 150Mbps 속도를 제공하는 것이다. 하지만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는 20Mbps 주파수 대역을 기술적으로 묶는 집성기술(CAㆍ캐리어 어그리게이션)을 통해 광대역 서비스를 시작했다.

가장 먼저 LTE-A 서비스를 시작한 SK텔레콤은 LTE-A 서비스 강화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광대역 LTE망 구축에는 신중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당장 주파수가 부족한 것도 아니고 신규망 구축에는 2조원 이상의 투자가 필요한 만큼 급할 게 없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수도권은 3개월, 전국은 1년 정도 시간이 필요하다는 점과 LTE-A 가입자 증가 추이 등을 고려하면 올해 말 이후에나 광대역 LTE망 구축에 나설 것"이라고 예상한다.

LG유플러스 역시 당분간 LTE-A 서비스 강화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 SK텔레콤ㆍKT와 비슷한주파수를 갖고 있지만 가입자가 상대적으로 적어 가용 주파수가 많은 상황이다. 때문에 광대역 LTE 투자시기는 내년 초 이후가 될 것으로 보인다. LG유플러스는 LTE로 음성과 문자, 데이터 등 모든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100% LTE를 내세우면서 차별화를 시도했다. 향후 추가적인 차별화 포인트를 찾아 공격적 마케팅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

이동섭 SK증권 애널리스트는 "광대역 LTE나 LTA-A는 방법에는 차이가 있지만 결과적으로 나오는 속도는 같다"며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가 서비스 차별화를 위해 LTE-A 전국망 구축을 서두를 수도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우승호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