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볼만한 TV 프로그램] 시사기획 KBS10 '아프리카의 불편한 진실' 外

아프리카의 불편한 진실

기후 전쟁-미래를 위한 싸움

희망과 절망 공존하는 아프리카 조명
■ 시사기획 KBS10 '아프리카의 불편한 진실' (KBS1 오후10시10분)
'자원의 보고', '뉴 이머징 마켓'…. 아프리카 대륙의 잠재성은 높다. 하지만 T.I.A - 'This Is Africa!' 도 있다. T.I.A는 '어쩔 수 없잖아... 여긴 아프리카라고!' 라는 뜻으로 상식과 합리적인 시스템이 부재하고 부패와 비극을 당연시하는 체념과 냉소의 목소리다. 한계와 기회가 공존하는 아프리카. 그곳에서 한국은 어떤 존재이고, 아프리카는 우리에게 기회의 대륙으로 부활할 수 있을까? KBS 시사기획 10은 남아공 월드컵과 이명박 대통령의 아프리카 순방을 앞두고 6개국 현지 취재를 통해, 아프리카에서는 지금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고 한국은 아프리카에서 무슨 일을 벌이고 있는지 알아본다. 지구 기후변화에 대한 우리의 자세
■ 다큐10+ '기후 전쟁-미래를 위한 싸움' (EBS 오후11시10분)
지구 기후 변화를 주장하는 사람들과 기후 변화 회의론자들의 논쟁은 지난 30년간 계속되어 왔다. 하지만 서서히 지구 온난화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어 갔고 과학자들은 지구 온난화가 어느 정도 심각한 영향을 끼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미래의 기후를 예측하고자 한다. 현재 많은 학자들이 지구 온난화로 인한 기후 변화의 위험성을 과학적으로 증명하고 있다. 이제 기후 예측은 어느 정도 불확실성을 가질 수밖에 없다는 현실을 감안할 때 소모적인 논쟁은 그만두고 우리의 미래를 위해 과감한 결정을 내리고 행동에 나서야 할 때임을 모든 사람들은 인식해야 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