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일반

행운이 따른다면, 13일의 금요일에 미국에서 보름달이 뜬다


‘13일의 금요일 공포’를 미국에서는 어떻게 받아들일까?

6월13일 ‘13일의 금요일’을 맞아 디트로이트 프리 프레스에는 ‘운이 따른다면, 이번 13일의 금요일에는 보름달을 볼 수 있다’라는 글이 올라와 눈길을 끈다.


카트리스 스탠포드는 “당신이 만약 미신을 믿는다면 혹은 13공포증이 있다면, 아마도 자정을 넘긴 동이 트기 전인 그 시간에 당신은 기운을 내야 한다”며 “미군기상관측소의 자료에 따르면 6월 13일 금요일 12시12분(미국동부시간) 보름달이 뜬다”며 13일의 금요일과 보름달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전했다.

금요일에 보름달이 마지막으로 관측된 것이 2000년 10월 13일이며, 금요일의 보름달은 2049년 8월13일에나 다시 볼 수 있다.


6월의 보름달은 꿀술(Mead)문, 로즈 문, 스트로베리 문 혹은 허니 문 등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린다. 미해군기상관측소에 따르면 이는 6월의 보름달이 남쪽으로 지는 것을 반영한 것으로 습기와 한여름 공기의 아지랑이가 더 따듯한 색깔을 표면에 주기 때문이라고.

관련기사



국립기상관측소의 브라이언 틸리 기상학자는 “만약 하늘이 여전히 맑고 자정을 넘어서까지 자지 않고 깨어있다면 스카이게이저(가벼운 3각 스카이슬)가 보름달을 잡아낼 가능성이 크다”고 전했다.

달이 다시 금요일에 나타나면 그것은 기울어가는 달이 될 확률이 97%다.

13일의 금요일이 정말로 불운한 날인가?

칼라마주에 거주하는 캔달 워렌은 2011년 5월13일 금요일에 그녀가 인생에서 가장 행복했다는 것을 증명했다. 그는 미시건 복권에서 27밀리언 달러 잭팟을 터트렸다.

헨리 포드 헬스 시스템의 응급실 메디컬 디렉터인 마누 말호트라는 “많은 사람들이 13일의 금요일에 병원 직원들이 평소보다 더 바쁜 상태라고 믿는 경향이 있지만 사실 그렇지 않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13일의 금요일보다 월요일에 더 바쁘다”고 덧붙였다.

/디지털미디어부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