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교육사이트의 '학습진도관리 프로그램'이 인기다. 학생과 직접 얼굴을 맞대고 교육할 수 없는 온라인 교육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수단으로 자리잡은 것.학습진도관리 프로그램은 학생의 연령 및 학습수준에 따라 단계별로 맞춤형 컨텐츠를 제공해 자칫 싫증을 빨리 내는 어린이들에게 배움의 즐거움을 주고 지속적으로 흥미를 유발하도록 한다.
또 학부모들에게도 주기적으로 아이들의 학습진도와 과정을 알려줘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특히 인터넷 강의를 신청한 청소년들이 흥미를 잃지 않고 꾸준하게 강의를 받을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해 제공하는 것도 인기 비결이다.
◆초등학생 대상에선 필수
멀티미디어 교육전문 업체인 ㈜솔빛미디어의 온라인 교육 사이트인 클레버아일랜드(www.mycleverisland.com)는 아이들의 연령에 따라 발달정도와 흥미도, 영어의 활용도 등을 고려하여 체계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1년과정 온라인 교육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있다.
학부모가 쉽게 활용하고 지도할 수 있도록 구성돼 있어 클릭 한번으로 현재 아이의 학습진도를 파악할 수 있다.
아이들은 일주일 단위로 구성된 학습주제를 공부하고 재미있는 놀이활동을 하며, 주간단위, 월간단위의 학습평가진단을 통해 영역별 놀이학습성취도를 점검해 나간다.
온라인 영어학습 사이트인 잉글리시포크(www.englishfork.com)는 초보자를 위해 온라인으로 영어시험을 치른 후 자신의 실력에 맞는 강의를 들을 수 있도록 돼 있다.
총 6단계, 510개 강의로 구성된 이 사이트에는 매일 공부한 과정을 기록하고 진도조절도 스스로 할 수 있다.
또한 매월 학습향상정도를 정리 요약해 학부모에게 제공한다. 자주 틀리는 부분이나 이해도가 낮은 과정에 대해서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캐릭터로 사이트를 꾸며 흥미를 유발하도록 했다.
한솔교육의 재미나라(www.jaeminara.co.kr)는 학습진도표와 학습놀이 커리큘럼을 제공한다. 교사와 학생이 일대일로 하는 학습내용과 다른 아이들의 평균치와 비교해 평가해 볼 수 있는 코너도 마련돼 도 있다.
이밖에 어린이 영어교육 전문 선생님이 아이 튜터링(I-Tutoring) 시스템을 통해 학습지도와 관리를 해주는 윈글리시닷컴의 와삭닷컴(www.wasac.com)은 수업일정을 관리하고 학습자료를 볼 수 있는 '마이스케줄' 학습진도 및 성적을 관리하는 '마이 레포트 카드'의 과정을 개설해 놓고 있다.
1318클래스(www.1318class.co.kr)도 1만여 개 강좌 중 학습진도에 따라 강의를 볼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온-오프 연계 서비스도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연계한 교과진도서비스도 인기다. 금성출판사의 오프라인 과목별 학습지인 '푸르넷'과 온라인 '푸르넷 아이스쿨'이 대표적인 경우다.
단계, 수준별로 맞춤 학습을 제공하는데 과목에 따라 캐릭터를 이용한 '역할분담 놀이' 학습법을 도입해 재미있는 공부를 유도한다.
팩스나 인터넷을 통해 학습 평가와 보완 학습을 실시하고 '숙제박사'를 통해 2만여 항목의 방대한 학습자료도 제공한다.
'푸르넷 논술'은 예비 초등학생부터 중1까지 대상으로 체계적인 논술지도를 해준다. 푸르넷과 푸르넷 아이스쿨 구독 회원의 자녀가 성적이 1년 이내에 상위 50% 이내, 푸르넷 공부방까지 이용할 경우 상위 30% 안에 들지 못하면 구독을 1년간 무료 연장해 준다.
강화수 클레버아일랜드 상무는 "책도 전집으로 한번에 사는 것보다 하나씩 단계별로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아이들이 흥미를 잃지 않고 계속 책을 읽도록 하는 좋은 독서지도 방법인 것처럼 온라인교육도 아이들이 싫증내지 게 하기위해서는 연령별, 학습발달 수준별로 단계적이고 체계적인 커리큘럼이 필요하다"며 "온라인 커리큘럼은 아이뿐만 아니라 아이를 지도하는 엄마와 교사들에게도 유용한 자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장선화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