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온라인코리아는 10일 주요 대도시에 거주하는 성인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88.6%가 '펀드슈퍼마켓을 이용할 생각이 있다'고 답했다고 밝혔다.
펀드슈퍼마켓을 이용할 의향이 없는 사람들은 그 이유로 '온라인 거래방식이 생소해서(54.4%)'를 가장 많이 꼽았다. 이외에도 보안의 위험성이 있을 것 같아서(26.8%), 직접 펀드 선택할 자신이 없어서(24.8%) 등이 주요 원인으로 지적됐다.
펀드슈퍼마켓에 대한 기대 요소로는 응답자의 41.5%가 '다양한 펀드 비교'를 꼽았고 '낮은 수수료(26.3%)'와 '투자노하우 공유 커뮤니티(15%)'가 뒤를 이었다.
펀드슈퍼마켓에서 제공 받기 원하는 부가서비스로는 '수익률 높은 상품 정보 안내'가 42.7%로 가장 높아 수익률 정보에 가장 민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펀드 외 자산관리 관련 정보(26.2%)' '정기적인 수익률 현황 안내(18.0%)' 등도 원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하지만 온라인펀드슈퍼마켓에 대한 관심도는 크게 떨어지고 있어 보다 적극적인 홍보활동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온라인펀드슈퍼마켓에 관심이 있느냐는 질문에 60.1%가 '관심없다'고 답했다.
차문현 펀드온라인코리아 대표는 "펀드슈퍼마켓에 대한 투자자들의 높은 관심과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시스템과 서비스를 개선해나갈 것"이라며 "앞으로 꾸준한 리서치를 통해 온라인 금융투자 산업의 발전 방향을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펀드온라인코리아는 금융 당국으로부터 본인가를 받은 이후 4월 내에 펀드슈퍼마켓을 열어 본격적인 영업에 나설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