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생활

[인사담당자와 Q&A]웹젠

“업무시 자유로운 복장 허용하지만, 면접시에는 호감을 줄 수 있는 복장과 태도 선호”

웹젠은 게임회사로서 자유로운 복장을 허용하고 있지만 면접시에는 호감을 줄 수 있는 복장과 태도를 선호한다. 필기전형에서는 프로그래밍 서적을 복습하고 오는 것이 좋으며 면접에서는 성실성 및 지속적 발전을 위한 자기계발 의욕을 중점적으로 평가한다.

<개괄적인 회사 소개>


Q. 주요제품&서비스는

A. 국내 최초의 3D 온라인게임인 뮤 온라인 등 온라인/모바일게임을 개발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매출 기준으로 한국 게임업체 10위 내 기업입니다.

Q.직원수와 매출액은

A. 3분기 말 기준으로 약 500여 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해당 분기 매출은 199억원 정도입니다.

Q.근무지는

A. 경기도 판교 디지털밸리 내 PDCC에 본사 사옥에서 근무하게 됩니다. 10층 건물이며, 사내에 직원 휴게실을 비롯해 각종 복지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아래 내용은 서울경제가 웹젠 인사담당자를 취재해 정리한 내용입니다.)

<공채관련 Q&A>

Q.세부적인 채용방법과 일정은

A. 현재, 2014년에 입사하는 신입 사원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오는 11월 21일까지 원서접수를 진행하며, 필기시험(일부 부서 제외)과 면접을 거쳐 내년부터 웹젠에서 근무하게 됩니다. 이외에 부문 별 상시 채용도 진행하고 있으나, 상시 채용은 대부분 일정 이상의 실무투입 능력을 갖춘 경력직을 선호합니다.

Q. 이번 공채의 모집 인원은 직군별로 몇명인가

A. 프로그래밍 / 게임기획 / 국내사업 / 해외사업 / 전략분석 / 기술PM 등 7개 부문이며, 각 0명씩 모집 중입니다.

Q. 지난 공채에서 각 직군별 경쟁률은

A. 프로그래밍 20:1, 전략분석 40:1, 사업직군 30:1 등 입니다.

Q. 서류전형에서 중점적으로 보는 것은

A. 열린 채용이기에 학력, 경력 및 전공에 따른 우대는 없습니다. 다만, 실무적응 능력과 더불어 게임회사라는 특성상 게임개발 및 게임산업에 대한 일부 이해도, 열정과 도전정신을 가장 중요하게 여깁니다. 해외사업 및 게임기술 PM의 경우, 부서별 업무특성상 영어 가능자를 우대합니다.

(아래 질문에 대한 답은 서울경제가 만든 카카오페이지 상품 ‘인사담당자와 Q&A’를 통해 볼 수 있습니다. 구글 Play스토어에서 '카카오페이지'어플을 다운로드, 실행 시킨 뒤 '인사담당자와 Q&A' 검색. 문의:서울경제 디지털미디어부 02-724-2435,2436)

Q. 학점 영어점수 학교 나이 성별 같은 스펙들은 각각 어느정도의 비중을 두나.

A. 웹젠의 신입공채는 열린 채용으로 진행되기에 스펙에 따른 차별은 전혀 없습니다. 하지만, 일부 실무 경험 등을 갖췄다거나 실무 적응능력이 탁월하다면 도움이 됩니다. 다만, 일부 (해외사업 및 게임기술PM)직군에 한해 영어성적 우수자를 우대하고 있습니다.

Q. 서류 전형 채점표가 있을 텐데 어떤 항목을 어떤 방식으로 채점하나.

A. 서류전형의 경우, 별도의 항목기준에 따른 채점방식이라기 보다는 응시자들의 성실성과 도전자세, 그리고 좋은 인재가 되기 위해 얼마나 노력해 왔고 준비해 왔는지를 파악하고, 이와 함께 게임에 대한 열정과 경험을 갖추었는지를 복합적으로 보고 판단합니다.

Q. 귀사의 인재상을 지원자들의 실제 사례를 예로 들어 설명한다면.

A. 게임을 너무 좋아하게 됐는데 본인이 직접 더 많은 사람들이 즐거워하는 게임을 만들어보겠다는 생각을 갖고, 뒤늦게 본인의 진로를 바꿔서 게임 개발자가 되기 위해 남들보다 수십 배의 노력을 했다는 늦깎이 신입사원 지원자가 있습니다. 현재도 근무하고 있는 그 게임 개발자는 비록 남들보다 뒤늦게 게임산업에 뛰어들었지만, 열정과 도전정신, 자기계발을 통한 발전을 중요시 여기는 당사 인재상에 부합했으며, 해당 신입사원은 얼마 전에도 한걸음씩 발전해 가는 자신을 발견하고 있다며 면담을 진행 한 바 있습니다.

Q. 인적성 시험에서 면접 전형으로 가는 경쟁률은

A. 당사는 부문별 필기시험 외, 별도 인적성 시험은 없습니다.

Q. 절대평가인가 상대평가인가.

A. 상대평가 입니다.

Q. 인적성 시험에서 고득점 하기 위한 팁.

A. 인적성 시험은 따로 진행하지 않습니다.

<필기시험이 있는 경우>


Q. 필기 전형의 직군별 합격자 평균 점수는 몇점인가. (매년 큰 차이가 난다면 작년의 합격자 평균 점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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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필기시험의 경우, 최소한의 기준을 탈락하한선으로 잡고 있으므로 기초 업무 지식만 있다면, 탈락되는 경우가 많지 않습니다. 또한, 점수를 매긴다기 보다는 논술과 서술 방식을 주로 살피는 것으로 합격자와 불합격자의 ‘점수차’라는 것은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Q. 필기 시험은 절대평가인가 상대평가인가.

A. 절대평가 입니다.

Q. 필기 시험을 통과하는 인원은 최종 합격자의 몇 배수인가.

A. 최소 부적격자 외에 대부분의 인원은 면접을 진행하게 됩니다.

Q. 올해 시험문제의 난이도는 작년과 비교해 봤을 때 비슷한 수준인가 혹은 더 어렵거나 쉬운 수준인가.

A. 비슷한 수준입니다.

Q. 필기 전형에서 고득점 하기 위한 팁이 있다면(EX. 깔끔한 글씨체, 참신한 주장 등).

A. 프로그래밍 직군의 예를 든다면, 컴퓨터 프로그래밍 관련 기본전공지식을 보기에 프로그래밍 서적을 다시 한번 복습하면 좋을 듯 하며, 해외사업의 경우는 영어능력 평가, 사업 및 전략분석은 수리 및 논리적인 부분을 중요시 여기기에 해당 부분을 중점으로 두고, 이와 더불어 사업직군은 국내외 게임산업에 대한 이해도를 점검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공통질문>

Q. 면접에서 중점적으로 평가하는 것은

A. 열정, 인성, 실무 적응력 및 성실성과 지속적 발전을 위한 자기계발 의욕 등.

Q. 실제로 면접에 나왔던 질문 3가지.

A. 자기소개, 지원동기, 본인이 이룬 성과

Q. 면접에서 하지 말아야 할 것 3가지.(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A. - 게임회사로 자유로운 복장을 허용하지만, 면접 시에는 호감을 줄 수 있는 복장과 태도를 선호합니다. 창의적인 인재를 선호하지만,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예의’를 한창 벗어난 행동들은 이후 협력 업무에 장애를 줄 수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 지나치게 의욕이 앞서서 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에 대해 거짓말을 하는 경우 면접관들은 여러 복합질문들을 통해 대부분 이를 파악할 수 있으며, 솔직하게 대답하고 나아가 자신의 무기로 사용할 줄 아는 센스를 선호합니다.

- 너무 준비를 많이 하셔서 홈페이지의 회사 소개나 인재상 등을 앵무새 처럼 반복하는 것도 창의적이고, 준비 된 인재로 보이진 않습니다. 모든 상황에 대해서는 자신의 주관을 중심으로 준비된 인재로써의 노력과 발전 방향을 보여주는 것이 우선입니다.

Q. 반대로 면접에서 좋은 평가를 받은 사례 3가지가 있다면

- (위의 질문으로 갈음하겠습니다.)

Q. 구직자들이 의외로 면접에서 많이 실수하는 것들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A. 지나치게 긴장을 한 나머지, 준비를 많이 했는데, 본인의 실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긴장이 될 수 밖에 없겠지만, 마인드컨트롤 등을 통해 자신감을 되새기시기 바랍니다.

Q. 면접 분위기는 어떤가.

A. 의도적인 압박은 없으며 비교적 자유롭고, 편한 분위기입니다.

Q. 면접 채점표는 몇 개의 항목이 각각 몇점으로 구성 돼 있나. 평가기준은.

A. 각 부서별로 평가 방식에 차이가 있으며, 세부 평가기준 및 채점표 항목은 대외비입니다

Q. 대졸 초임은?

A. 중견 게임업계평균 수준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Q. 업무 강도 및 평균 퇴근시간은.

A.기본 근무시간은 10시부터 7시까지입니다.

부서특성에 따라서 출퇴근 시간 조정이 자율적으로 가능하며, 불필요한 야근이나 주말 근무는 지양하는 분위기입니다.

Q. 회사마다 특유의 분위기가 있다. 귀사 임직원들의 성향 및 성격은.

A. IT 업체인 만큼 창의성과 자율성을 중요시 한다. 이와 함께 당장 실무를 소화할 수 있는 적응력을 갖춘 인재라면 최선일 것입니다. The World with Imaginative Culture. 라는 모토에 맞게 게임이라는 문화를 만들어간다는 자부심을 갖고, 세상과 경쟁해 갈 실력을 갖추며, 창의력과 도전정신을 가진 직원에 대해 우대하려 합니다.


김동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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