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금융 정책

주기적인 복권 신상품은 매출확대 노린 ‘꼼수’

재정부 “복권 매출과 경기상황은 무관…복권 피로 효과와 신상품 출시가 매출확대 주요인” 인정


복권 매출액 변동이 경제성장률이나 실업률 등의 변수보다 ‘신상품 출시’와 ‘복권 피로’(lottery fatigue) 효과 등에 주로 기인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최근 발행된 연금복권을 포함, 주기적으로 이러저러한 복권 신상품이 나오는 것은 결국 복권 매출을 확대하기 위한 전략 차원에서라는 것이다. 기획재정부는 21일 ‘복권매출 영향요인 분석’ 보고서를 통해 “과거 30년간 복권매출 추이를 분석한 결과, 복권 매출이 30% 이상 급증한 경우는 예외 없이 신상품이 출시됐을 때”라며 “복권매출 변동이 성장률과 같은 경제변수보다 신상품 출시 등 복권 자체 특성에 주로 기인한다”고 밝혔다. 복권 매출액은 경기가 안 좋을 때 크게 증가한다는 것이 속설이었는데 이것이 단순한 ‘설’(說)에 불과하다는 게 재정부의 시각이다. 재정부는 “복권매출이 10% 이상 감소한 경우도 판매가격 인하 등 발행규제 또는 ‘복권 피로’ 현상 등 복권 자체 특성이 주요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복권 피로는 복권 발행 초기에는 새로운 게임방식으로 인해 매출이 큰 폭으로 늘지만, 일정기간이 경과한 뒤에는 게임방식에 대한 흥미가 점차 사라지면서 판매가 부진해지는 현상을 말한다. 복권 매출은 1983년 올림픽복권 출시 뒤 154.0%, 1990년 엑스포복권과 체육복권이 나왔을 때 71.5%, 1993년 기술복권 출시 당시 35.3%로 큰 폭으로 늘었다. 1994년 복지복권이 나왔을 때에는 44% 늘었고, 1999년 밀레니엄복권 등장 후에는 30.6% 증가했다. 2002년 12월 로또 복권이 처음 나온 이후 2003년에는 무려 332%의 기록적인 매출 신장세를 보였다. 정부는 올해 복권매출 총액은 2조9,500억원, 매출증가율은 16.8%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특히 지난 7월 출시된 연금식 복권이 선풍적인 인기다. 반면, 과거 복권 매출이 큰 폭으로 감소한 것은 1996년(-10.1%), 2004년(-18.3%) 등이 있었다. 1995년에는 기업복권, 자치복권, 관광복권, 녹색복권 등 다양한 종류의 복권이 출시돼 복권매출이 24.6% 늘었다가 이듬해인 1996년에 복권 피로 효과에 따라 매출이 큰 폭으로 줄었다. 2004년 역시 2002년 12월 로또 출시 이후 2003년 300%가 넘는 기록적인 매출신장세 이후 복권 피로 효과 등으로 매출이 준 것으로 분석된다. 우리 경제가 큰 타격을 입었던 1998년 외환위기 당시에도 복권매출은 12.4% 감소했으며,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때에도 복권매출 신장세는 0.2%에 그치는 등 매출이 정체되는 모습을 보였다. 재정부는 이에 대해 “경제가 어려울수록 복권 매출이 증가한다는 시각은 사실과 다르다”고 지적했다. /온라인뉴스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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