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콘시스템는 아랍에미리트연합국(UAE) 무인사업분야 전문기업인 아다시(ADASI)社와 18일 250만불(한화 약29억 원) 규모의 무인항공기지상통제장비(GCS)수출계약 및 추가사업을 위한 MOU를 체결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MOU체결은 ‘ADEX2011’에 참가하고 있는 퍼스텍과 유콘시스템의 공동부스에서 유콘시스템 전용우대표와 아다시(ADASI) 알리 알 야페이 (Ali-Al-Yafei)대표이사가 참석한 가운데 열린다.
유콘시스템이 UAE에 수출하는 무인항공기지상통제장비는 무인항공기 운용의 중추신경센터로서 비행체 이착륙과 비행업무 전반을 조종 통제하며, 비행체로부터 획득된 각종자료를 수신하여 처리하는 핵심제품이다. 일반 항공기의 조종석을 지상으로 옮겨놓은 것과 같은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유콘시스템은 국내업체로는 유일하게 무인항공기 관련 시스템을 2004년부터 수출하고 있으며, 이번 수출을 포함해 3번째 계약을 체결함으로써 누적 수출총액이 1,100만 불(한화 약 127억원)이 넘게 되었다.
유콘시스템 관계자는 “미국, 이스라엘 등 선진국과 경쟁하여 연속적으로 수주에 성공할 할 수 있는 것은 무인항공기 분야에서 당사의 기술력이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결과”라며, “현재 무인항공기의 개발과 활용을 확대하고 있는 중동국가들에 추가적인 수주도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유콘시스템은 지난 8월 출자를 통해 퍼스텍에 인수됨에 따라 무인항공기뿐만 아니라 무인지상로봇 등 무인화사업의 추가적인 시장진출을 준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