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흥ENG(대표 박종찬)는 조리기기 업체로 많은 경쟁회사들이 대부분 외국제품을 모방하거나 그대로 들여와 생산하는 것과 달리 독자적인 기술개발로 국산제품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한국적이고 우리 식생활에 맞는 음식문화를 창조하기 위해 다양한 주방기기를 생산하고 있는 것이다.
길흥ENG가 생산하는 20여종의 품목 중 다른 회사가 생산하는 제품은 거의 없을 정도로 독창성을 중시한다. 황토진흙구이기는 특수배합 제조된 토기에 육류를 넣어 조리하는 기계로 토기안에 오리를 넣은 후 가마에서 고온으로 3시간동안 익히면 오리고기의 담백한 맛을 그대로 맛볼 수 있다.
또 오토레인지 브랜드로 판매되는 다기능 가스레인지는 일본제품을 복사한 다른 제품과 달리 수동코크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해 가스레인지를 이중으로 설치할 필요가 없다. 또 돌솥밥 전용으로 일인용으로만 사용이 제한되었던 다른 제품과 달리 일인용부터 5, 6인용까지 돌솥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최근 출시한 업소용 식기세척기는 상하 분사노즐 구조를 달리해 오목한 그릇도 구석구석까지 세척할 수 있다.
길흥ENG는 다른 제품을 모방하지 않고 우리 주방문화에 적합한 독창적인 제품을 만드는 것으로 정평이 나있다. 발명특허 3건, 실용신안 31건, 의장등록 9건 등 43개의 특허를 갖고 있는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다.
직원들도 이 분야에서 오래 근무한 사람들로 70% 가량이 평균연령 40대이고 50대, 60대 직원들도 함께 일하며 숙련도를 높이고 있다.
이 회사는 매출액의 20% 가량을 연구개발비로 사용하고 있으며 조만간 다단계 밥솥과 도자기 로스터도 출시할 계획이다.(02)356-9267
<최수문기자 chsm@s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