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플래닛의 T스토어에는 수많은 애플리케이션(앱)이 등록돼 있다. 종류가 너무 많아 옥석을 가리기 힘들 정도다. 파퓰러사이언스가 안드로이드폰 유저들을 위해 알짜배기 앱을 찾아 소개한다.
▲
쇼핑몰 구매내역 및 배송현황 조회 앱. 로그인 정보를 입력해놓으면 여러 쇼핑몰 앱을 일일이 확인할 필요 없이 한방에 조회가 가능하다. 구매와 배송 정보 외에도 각 쇼핑몰별 사용금액을 시각화된 콘텐츠로 제공하는 등 소비 패턴의 파악에 유용한 정보까지 함께 확인할 수 있다. 사용 전 전화번호 인증이 필요하다.
▲
단어의 속뜻까지 알려주는 사전 앱. 단어 자체의 뜻에 더해 단어를 구성하는 한자어의 속뜻을 함께 알려줘 이해도와 학습 능력까지 높여준다. 초·중등 교과 과정 전반을 아우르는 7만2,000개 이상의 어휘가 수록돼 있다. 인터넷 서핑 도중 언제든 궁금한 단어를 찾아볼 수 있도록 자동검색기능을 제공한다.
▲
남녀노소 누구나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가계부 앱. 결제내역 문자메시지를 통해 사용자의 수입과 지출 내역을 업종까지 구분해 알아서 등록해준다. 통장과 카드를 등록할 필요조차 없다. 캘린더형, 대시보드형 등으로 지출내역과 현재의 자산상황을 한눈에 볼 수 있으며 부부 모드, 동호회 모드처럼 여러 명의 지출내역을 하나의 가계부로 만들 수도 있다.
▲
투표를 통해 서로의 생각을 공유할 수 있는 앱. 특정 이슈에 대한 사용자들의 여론 공유는 물론 평소 궁금했던 사항의 정보까지 습득할 수 있다. 직접 안건을 올리고 투표에 참여하며, 다양한 사회 이슈와 개인적으로 궁금한 내용들에 대한 사람들 다수의 생각을 확인할 수 있다.
서울경제 파퓰러사이언스 편집팀/박철진 IT칼럼니스트 chuljin.park.1973@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