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2017 대학수시모집]연세대, 총 정원 70% 수시 선발...자소서 필요없어







연세대학교는 2017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총 정원 3,408명 중 70%를 선발한다. 원서접수는 9월 12일부터 19일까지 진행된다. 혹 미등록인원이 생기면 모든 전형에서 결원 보충을 실시할 예정이다.

수험생들의 입시 준비 혼란을 피하기 위해 큰 폭의 변경은 지양하고 2015·2016학년도 입학전형 틀을 대부분 유지했다. 다만 모집단위 중 생활과학대학 내 아동·가족학과의 경우 전공의 특성을 고려, 자연계열 선발을 중지했다.

수시모집에서 한국사 시험의 자격기준은 인문·사회계열 지원자의 경우 3등급 이내, 자연계열 지원자의 경우 4등급 이내, 체능계열 지원자의 경우 5등급 이내로 설정했다.


학생부교과 전형은 1단계에서 학생부 교과성적만으로 모집인원의 3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는 교과 70%와 비교과 30%의 비율로 합산,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자기소개서와 추천서는 제출하지 않는다.

관련기사



학생부종합 전형은 전년도 대비 모집인원을 확대했다. 단 다자녀는 2014년부터 예고한 대로 폐지됐다. 다자녀 모집인원은 사회배려자 모집인원으로 흡수시켰다. 1단계에서는 입학사정관이 학교생활기록부·자기소개서·추천서를 종합평가해 면접대상자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 서류 70%·면접 30%의 비율로 합산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자기소개서와 추천서에 공인어학성적이나 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서 지정한 교외경시대회 실적을 기재할 경우 0점 처리되므로 유의해야 한다.

논술 위주의 일반 전형은 전년도와 마찬가지로 683명을 선발한다. 논술 70%, 교과 20%, 비교과 10% 비율로 일괄합산해 선발한다.

특기자 전형 인문학·사회과학·과학공학인재계열은 전년도와 큰 차이는 없다. 1단계에서 서류 100%로 면접대상자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 서류 70%·면접 30%의 비율로 합산해 선발한다. 특기자 전형 국제계열의 경우 모집단위에 변화가 있다. 언더우드국제대학의 테크노아트학부는 국제계열 융합인문사회(HASS)계열로 통합해 모집한다. 언더우드계열의 경우 대학 수학에 필요한 종합적인 사고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영어면접구술시험을 실시한다.

고른기회 특별전형 중 연세한마음학생(출신 학교장 추천자), 북한이탈주민의 경우 1단계에서 서류 100%로 면접대상자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 서류 70%·면접 30%의 비율로 합산해 학생을 선발한다. 대학수학능력시험 자격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다.

김민정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