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이재명 “혁명적 변화 위해 역할 다하겠다” 사실상 대선 출마선언

이재명 “혁명적 변화 위해 역할 다하겠다” 사실상 대선 출마선언이재명 “혁명적 변화 위해 역할 다하겠다” 사실상 대선 출마선언




이재명 성남시장은 6일 “대한민국의 ‘혁명적 변화’를 위해 저에게 요구되는 역할을 다하겠다”며 사실상 대선 출마를 선언하는 발언을 했다.


이 시장은 이날 1박2일 일정으로 광주를 방문한 뒤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저의 사회적인 어머니 광주를 떠나며 다시 한 번 마음을 가다듬는다”며 이같이 언급했다.

그는 이번 광주 방문에 대해 “어머니가 제 생물적 삶을 주셨다면 광주는 저의 사회적 삶을 시작하게 한 곳”이라고 의미를 붙인 뒤, “광주민주항쟁의 진실에 눈뜨면서 독재권력에 의해 세뇌돼 살던 좀비 일베충에서 비로소 자기 판단을 가진 주체가 됐다. 잘 먹고 잘 사는 개인적 삶을 희구하던 제가 공리를 생각하는 ‘혁명적변화’를 시작하는 순간”이라고 그 이유를 밝혔다.


이 시장은 그러면서 “광주를 떠나며 바로 이 ‘혁명적 변화’를 다시 생각한다”며 “지금 국민은 최소한의 인간다운 삶을 위해 희망이 살아있는 미래를 위해 우리사회의 ‘혁명적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어 “권력의 본질은 ‘책임’이다. 나라를 망쳐버린 권력에 철저히 책임을 묻는 것, 국민의 생명을 저버린 권력을 심판하는 것이야말로 ‘책임지는 권력’의 대전제”라며 “지금은 아름다운 말보다 두려움 없는 행동과 실천이 필요하다. 정치적 유불리에 대한 계산보다 가치에 대한 헌신이 필요하다. 적당한 흥정보다 용기와 치열한 결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 시장은 “대한민국의 ‘혁명적 변화’를 위해 저에게 요구되는 일을 하겠습니다”라며 글을 마쳤다.

[사진=이재명 페이스북]

장주영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