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스타 문화

3인극에서 4인극으로 돌아온 문제작, 뮤지컬 ‘더 데빌’ 앙코르

2014년 초연 당시 ‘파격적인 창작극 vs 불친절하면서도 난해한 작품’이라는 엇갈리는 평가를 받으며 최고의 문제작으로 손꼽힌 <더데빌>이 내년 2월 앙코르 공연된다.


2017년, 2년 만에 돌아온 <더데빌>은 보다 친절하게 혹은 더욱 명확하게 관객들에게 다가가기 위해 작품 다방면에서 변화를 시도했다.

/사진제공 = 알앤디웍스/사진제공 = 알앤디웍스


재연을 통해 가장 크게 달라진 점이 있다면 기존의 3인극이었던 작품을 4인극으로 바꾼 것이다. 연출과 함께 작품의 대본 집필을 맡고 있는 이지나 연출은 “본디 빛과 어둠은 하나의 존재이며 ‘인간의 내면은 어느 쪽을 선택하는가?’라는 주제에 맞게 X를 하나의 캐릭터로 두고 한 명의 배우가 연기했으나 이번 재연에서는 분리된 두 개의 캐릭터 X ? White와 X ? Black으로 표현했다.”고 밝혔다.


이는 관객들에게 더욱 명확하게 선과 악의 존재, 그리고 그들이 존과 그레첸이라는 인물에게 어떻게 작용하는지 보여주기 위해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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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식 선율과 강렬한 록 사운드가 만나 관객들에게 강렬한 인상을 남긴 <더데빌>의 음악은 2015년 제 9회 더 뮤지컬 어워즈 작곡 작사상 수상이라는 쾌거를 이뤘다. 이번 재연 무대에서는 캐릭터 X가 둘로 나뉜 만큼 새롭게 추가되는 New 넘버를 만날 수 있다. 또한 기존 넘버 중 70% 이상을 재편곡해서 선보이며 <더데빌> 특유의 몽환적이면서도 독특한 분위기를 고조시킨다.

여기에 초연 당시 논란이 됐던 장면들은 넘버와 넘버 사이 드라마로 삽입한다. 순화하여 선보이는 장면들은 상징성이 강화되어 작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 또한 두 캐릭터 X가 벌이는 내기의 대상이 된 존 파우스트는 마음 속에 내재된 욕망과 쾌락에 탐닉하고자 하는보편적인 유혹과 갈등을 대변하고, 용서와 희생으로 구원 받는 그레첸의 이야기가 간결한 구조로 펼쳐진다.

한편, 독일의 대문호 괴테의역작[파우스트]를 오마주한 창작 락 뮤지컬 <더데빌>은 ‘블랙 먼데이로 모든 걸 잃고 좌절한 존 파우스트 앞에 성공을 미끼로 유혹하는 X가 등장, 존 파우스트의 선택으로 인한 결말’이라는 간결한 스토리 구조를 지녔다. 파우스트의 선택으로 인해 벌어지는 일련의 사건들은 인간의 욕망과 선택, 선과 악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는 강렬한 메시지를 담고 있다.

뮤지컬 <더데빌>은 2월 14일 드림아트센터 1관에서 개막하며, 오는 1월 초 첫 번째 티켓 오픈을 예정하고 있다.

정다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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