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 사외칼럼

[마음코칭] 膠柱鼓瑟(교주고슬)

동봉 스님·곤지암 우리절 주지

'침술·기타는 수행자와 안 어울려?'

계율에 얽매여 고지식한 사람은

조율 안돼 제 기능 잃은 현악기 닮아

타인 心身 치유 故 이태석 신부처럼

사람 간 관계 집중해 유연성 가져야

동봉스님


‘거문고 슬(瑟)’자는 ‘큰 거문고 슬(슬)’로도 쓰고 새긴다. ‘거문고’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현악기로 비파(琵琶)를 가리키기도 한다. 그림씨로 풀 때는 ‘쓸쓸하다’ 외에 ‘엄숙하다’ ‘곱다’ ‘많다’를 뜻한다. 거문고 슬(瑟)자는 현악기의 모양을 본뜬 ‘각(珏)’과 소릿값에 해당하는 ‘필(必)’로 돼 있다.

‘교주고슬(膠柱鼓瑟)’이라는 말이 있다. 지난 1981년 초여름 서울 종로 대각사에 머물 때 클래식 기타를 즐기는 거사님이 찾아왔다. 나는 수행자이기에 기타는 물론 어떤 악기도 다루면 안 된다는 의식이 늘 머릿속에 가득 차 있었다. 비구계(승려가 된 남자 어른이 받은 계율)를 받은 지 5년이 지났지만 사미계(승려가 된 남자아이가 받은 계율)에 ‘노래하고 춤추지 말고 그런 곳에 가지도 말라’는 조목이 나를 제어했다.






당시 나의 사형(같은 스승 아래 자기보다 먼저 제자가 된 승려를 높여 부르는 말) 중에 거문고를 즐기는 분이 계셨다. 클래식 기타를 즐기는 거사님에게 내 생각을 털어놓자 그가 말했다.

“스님은 교주고슬이십니다.”

“교주고슬요?”


“네, 스님. 스님은 교주고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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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듣는 말이라 해석을 부탁했더니 교주고슬이란 비파·기타·거문고 따위의 현악기의 기러기발(안족·雁足)을 아교로 붙여놓아 음조를 바꾸지 못하게 한다는 것이다. 아교로 붙여 놓으면 조율이 안 된다. 피아노·기타·가야금·비파·거문고 따위의 현악기가 조율이 안 된다면 악기로의 생명은 없다.

수행자가 계율을 지킬 때는 으레 철저해야 한다. 그러나 계율이 누구를 위해 있을까. 물론 수행자 자신을 위해서이기도 하지만 사람과 사람의 관계를 위해서다. 고지식해 꽉 막히면 융통성이 전혀 없는 사람이 되고 무엇보다 대승불교의 꽃이라 할 수 있는 방편바라밀(보살이 여러 방편으로 중생을 제도하는 일)을 모르는 사람이 된다. 나는 그 거사님에게 받은 이 말을 삶의 화두처럼 부여안고 살아왔다.

나는 그때 그날로 종로2가에 있는 ‘교향전자음악학원’에 수강신청을 마쳤다. 종로2가는 양우당 서적이 유명했는데 바로 그 옆에 있던 음악학원이다. 나는 클래식 기타를 배우겠다고 등록하고는 닷새 만에 그만뒀다. 학원비가 아까웠지만 그냥 접었다.

그만두기를 잘했다고 평소 그렇게 여겼는데 그로부터 23년이 지난 뒤 동아프리카 탄자니아에 나가 있으면서 비로소 지난날 기타를 배우지 않은 것을 후회했다. 기타뿐 아니라 어떤 악기라도 하나쯤 배워둘걸 하며 아쉬워했다. 나는 몸으로 할 줄 아는 것이 없다. 부처님을 모신 법당에서 목탁을 치고 염불하고 기도하고 축원하는 것 말고는 아무것도 못하는 편이다.

1980~1981년 가을 사진으로 두 번이나 가작에 이름을 올렸지만 수행자에게 붙을 ‘사진작가’라는 말이 마음에 안 들어 1982년도에는 작품도 내지 않았다. 또 1981년 가을부터 이듬해까지 배우던 침술조차 중도에 그만뒀다. 그 역시 수행자가 남의 옷을 벗기고 의료행위를 한다는 것이 용납되지 않았으니까.

나는 아프리카에서 말라리아 구제활동을 펴며 침술 공부를 그만둔 것을 참 많이 아쉬워했다. 이미 선종한 지 오래인 아프리카에서 만난 소중한 친구, 고(故) 이태석 신부님은 의사로의 기능과 함께 기타를 잘 다뤄 현지인들의 상처를 치유하고 잘 어울렸는데 나는 그것이 없었다. 침술은 고사하고 그들과 함께 소통하고 어울릴 수 있는 악기 하나 다룰 줄 몰랐다. 52개월 내내 교주고슬 때문에 아쉬워했다.

‘살도음망(殺盜淫妄)’을 네 가지 ‘바라이죄(비구나 비구니가 승단을 떠나야 하는 무거운 죄·斷頭罪)’라 한다. 불자로서 살인, 공금 횡령, 성폭행, 혹세무민 네 가지는 절대 범해서는 안 된다. 물론 나머지 계율도 잘 지녀야겠지만 나처럼 교주고슬이 되지 않았으면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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