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바이오

케톤식이요법, 지방 섭취는 늘리고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면? '체중감량 효과↑'

케톤식이요법, 지방 섭취는 늘리고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면? ‘체중감량 효과↑’케톤식이요법, 지방 섭취는 늘리고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면? ‘체중감량 효과↑’



케톤식이요법이 실시간 검색어 순위에 올랐다.

‘케톤식이요법’이란 저탄수화물, 고지방 식이요법을 가리키는 것으로 주로 당뇨, 고도비만, 지방간이 있는 사람에게 권장되는 식이요법이다.


케톤식이요법은 지방보다 ‘정제된’ 탄수화물이 건강에 더 나쁘다는 것을 전제로 고기나 지방 섭취는 늘리되 밥이나 면 등 탄수화물 섭취를 지양한다.

케톤식이요법을 권장하는 가정의학과 양준상 전문의는 “정제된 탄수화물의 만성적 과다섭취는 모든 현대인의 혈관질환, 당 그리고 치매의 원인이 된다. 저탄고지는 원인을 치료한다. 살 빠지는 것은 일부 효과에 지나지 않는다.” 고 주장했다.


실생활에서 케톤식이요법을 하려면 곡물, 설탕, 감자 및 고구마, 과일 등의 총 탄수화물 양을 하루 100g 이하로 제한하고 양파, 마늘 등 채소는 적당히 섭취한다. 단백질은 전체 식단의 20% 내외, 지방은 70% 내외로 맞춘다.

관련기사



케톤식이요법은 중성지방과 간 수치를 낮추고 체중 감량에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누리꾼들은 “고기를 포기 못하는 사람들이 도전하면 좋을 듯”,“지방간에 좋아요” 등의 반응을 보였다.

[사진=‘지방의 누명’ 캡처]

김상민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