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서비스대상’은 산업정책연구원(IPS)에서 올 한 해 동안 소비자에게 많이 선택받은 서비스를 평가, 올바른 가이드를 제공하기 위해 선정하는 상이다. 사전 조사를 통해 후보를 선정하며 1차 자체 심사, 2차 전문가 심사를 걸쳐 최종 수상기업이 선정된다.
1951년 설립된 일본항공은 2018년 3월 1일 기준 54개 국가 및 지역의 349개 공항에 취항하고 있다. 국제선은 도쿄 하네다, 나리타, 오사카 간사이, 나고야 주부 공항에서 출발하며, 미주에 로스앤젤레스 외 9개 노선, 유럽에는 런던 외 4개 노선, 아시아에서는 김포, 김해 외 15개 노선, 오세아니아 시드니, 멜버른 노선에 직항편을 운항하고 있다.
한-일노선은 1954년부터 취항했다. 2018년 8월 31일 현재, 김포-하네다 주 21회, 김해-나리타 주 14회 왕복 운항하고 있다.
특히 국제선에서는 소속 항공사 동맹체인 원월드 얼라이언스(oneworld Alliance)의 파트너사와 협력을 강화해 전 세계를 연결하는 네트워크를 확대하고 있다. 또한 보잉 787 기재의 도입과 프리미엄 서비스를 추구하는 기내 사양인 ‘JAL SKY SUITE’를 도입하고, 기내 와이파이 서비스를 전개하는 등 더욱 쾌적하고 편안한 비행을 제공하기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다.
JAL 관계자는 “앞으로도 ‘세계에서 가장 선택받고 사랑받는 항공사’를 목표로 전 세계의 고객들의 니즈에 귀 기울일 것”이라며 “이를 통해 모든 고객에게 쾌적한 여행을 제공할 수 있는 상품·서비스의 도입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bjh1127@hmgp.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