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축제는 공동체의 활동사례와 성과공유를 통해 공동체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 활동가 간 네트워크를 활성화와 정책을 제안하기 위한 것으로 △공동체 및 사회적경제 우수사례 발표 △천인정책장터 △경기마을상상천인위원회 활동선언식 △마을체험장 △부대행사 등으로 진행된다.
우수사례 발표는 도내 31개 시군에서 선발된 20개 공동체와 사회적경제기업의 활동 사례, 마을구성원들의 변화된 모습, 사회적경제기업 창업동기, 위기극복 등 활동내용과 성과를 공유한다.
천인정책장터는 시군별로 개최된 지역집담회와 광역단위 금요집담회에서 도출된 제안 정책을 도민들에게 제안·판매하는 부스다. 마을과 경제, 공간, 돌봄, 미디어, 지역화폐 등 다양한 주제의 정책이 논의될 예정이다.
이밖에 마을체험프로그램과 마을놀이, 마을퀴즈 골든벨, 버스킹, 먹거리장터 등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 거리가 준비돼 있다.
경기마을공동체 한마당 참여 신청과 자세한 행사 정보는 경기도 따복공동체지원센터 홈페이지(www.ddabok.or.kr) 또는 경기도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류인권 경기도 소통협치국장은 “이번 경기마을공동체 한마당 행사를 통해 공동체 활동가분들이 마음껏 즐기고 다양한 목소리를 내는 자리가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