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IT

[MWC 2019] "5G시대, 게임 즐기는 방식 바뀔 것"

단순 고사양·그래픽 경쟁 넘어

AR·VR·클라우드게임으로 진화

5G 통해 생생히 구현..몰입감 높여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MWC 2019의 델 부스에서 한 관람객이 가상현실(VR) 게임을 즐기고 있다. /연합뉴스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MWC 2019의 델 부스에서 한 관람객이 가상현실(VR) 게임을 즐기고 있다. /연합뉴스



‘MWC 2019’에서는 5세대(5G) 이동통신을 기반으로 한 ‘게임’이 대거 등장해 관람객들의 주목을 끌었다. 글로벌 이통사, 통신장비 업체, 제조사를 막론하고 5G 이동통신 시대에는 게임을 즐기는 방식이 완전히 바뀔 것이라고 전망했다.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을 이용한 게임은 물론 클라우드 게이밍 경험도 다수 등장했다.

미국 이통사 티모바일은 전시장 한쪽에 포켓몬고 개발사 나이언틱, 도이치텔레콤 자회사인 모바일엣지엑스와 협력한 AR 게임을 관람객이 체험하게 했다. 정해진 부스 내 공간에서 스마트폰 디스플레이에 표출되는 적을 겨냥해 쏘는 게임이다.

데이터센터나 솔루션 등을 중앙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과 물리적으로 가까운 곳에 설치하고 운영하는 기술인 모바일 에지 컴퓨팅이 활용됐다. 이 기술은 5G 기반 차세대 사업에서 활용도가 주목받고 있다. 시연에는 삼성전자 갤럭시S10 5G 모델이 이용됐다.


통신장비 업체 노키아, 개인용컴퓨터(PC) 업체 델은 4세대(4G)와 비교해 5G 게임 환경을 체험할 수 있게 했다. 노키아 부스에서 AR 탁구 게임을 해봤더니 5G 환경에서 공이 향하는 모습이 4G 환경에서보다 훨씬 매끄럽게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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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이통사들도 AR·VR을 활용한 게임을 5G 주요 서비스로 소개했다. LG유플러스는 5G 게임 특화 스트리밍 서비스 업체인 해치엔터테인먼트와 5G VR 게임 독점공급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SK텔레콤은 넥슨과 카트라이더·크레이지아케이드·버블파이터 VR 게임을 상반기 출시할 예정이고 나이언틱과도 국내 5G 대중화 시점에 맞춘 게임 공동 마케팅 등 전략적 제휴를 맺었다. KT는 5G 멀티플레이 게임 ‘VR 스포츠’를 공개했다.

클라우드 게이밍 시대도 성큼 다가왔다. 클라우드 게임은 고사양 기기에서만 가능한 그래픽 집약적인 게임과 달리 사용자가 언제 어디서든 모든 연결 기기에서 아무런 문제 없이 직접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한다. 삼성전자 네트워크 부스 한편에는 국내 중소게임업체 P사의 인기 온라인롤플레잉게임이 클라우드에서 내려받아 시연되고 있었다. 고화질 그래픽이 그대로 모니터에 나타났다.

삼성전자의 한 관계자는 “5G 도입으로 개인 고객과 관련해 가장 활성화될 분야는 모바일 에지 클라우드를 이용한 게임 서비스”라며 “4G 때는 업로드 속도의 한계로 실현되지 않았지만 5G로 가능해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바르셀로나=강동효기자 kdhyo@sedaily.com

강동효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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