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공모전은 코로나19로 인해 문화예술 콘텐츠 제작과 향유 방식이 비대면(Untact) 방식으로 확장됨에 따라 온라인 소통(Ontact)에 기반한 공공 공연장의 제작 기능을 강화하고 지역 예술인들의 새로운 예술 창작방식에 대한 모색과 실험을 지원하고자 기획됐다.
부산 지역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예술가, 예술단체, 미디어아트 창작자 및 기업 등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부산문화회관 온라인 플랫폼(공식 유투브 채널 ‘배시시 TV(BSCC TV) 및 SNS)에 특화된 공연영상 콘텐츠 제작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안할 수 있다.
제안된 아이디어는 실현가능성, 독창성, 주제의식 등의 심사 기준에 따라 최우수작 1편 200만원, 우수작 1편 100만원 등의 상금이 수여될 예정이다. 최우수작 등은 실제 제작을 거쳐 부산문화회관의 2021년 시즌에 온라인 프로그램으로 편성될 계획이다.
공모 기간은 오는 21일부터 25일까지이며 접수는 이메일을 통해 가능하다. 자세한 내용은 부산문화회관 홈페이지 또는 전화로 확인하면 된다.
부산문화회관은 코로나19가 본격화됐던 지난 3월부터 5월까지 부산시립예술단 및 지역 예술인들과 함께 ‘예술이 주는 위로, 따뜻한 희망의 릴레이 - 배시시 콘서트 On Live’를 신규 기획해 10회에 걸쳐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한 바 있다. 임시휴관 기간 중 대면 공연이 불가능했던 컨템퍼러리 국악그룹 ‘블랙스트링’과 ‘마티네 콘서트 - 기타리스트 드니 성호: 나의 기타 이야기’ 등의 기획공연을 ‘배시시 스페셜 On Live’란 타이틀로 4월 23일과 24일 각각 무관객 공연 실시간 스트리밍 방송으로 진행하기도 했다.
/부산=조원진기자 bscity@sedail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