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재테크

'마흔 살에 시작하는 주식공부 5일 완성' 개정판 출시

자신만의 노하우로 7년만에 3,000만원을 8억으로 불린

쌍둥이 아빠가 쓴 '직장인 주린이'를 위한 비기

10단계 종목분석법, 매매원칙, 부자되는 습관 등 다뤄




주식투자 분야 베스트셀러인 ‘마흔 살에 시작하는 주식공부 5일 완성’의 2021년 개정판이 출간됐다.

‘샌드타이거샤크’라는 필명으로 잘 알려진 이 책의 저자는 증권 유관기관에서 일하는 22차 직장인이다. 저자는 36세에 3,000만원으로 만 7년 만에 8억 원으로 만들어 언론에 소개되기도 했다. 현재는 연 6,000만원을 한도로 연 평균수익 100%를 올리고 있다.


직장인인 저자가 이렇게 놀라운 수익률을 올릴 수 있었던 이유는 바로 자신만의 종목 발굴 및 투자 방법을 터득했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는 10여 년 간의 실전투자에서 뽑아 낸 그의 노하우가 고스란히 담겨있다. 쌍둥이 아빠인 그가 집안 가보로 물려주기 위해 써내려간 가치투자 비법서다. 필승 비기(Secret)의 핵심만 알차게 요약해 담았다. 특히 미성년자인 쌍둥이들이 처음 내용을 접해도 어렵지 않도록 쉽게 썼다. 안전한 투자가 가능하도록 가치투자 방법론 그물을 촘촘히 여러 겹 장착했다.

이 책의 핵심은 우량종목을 고르는 비법인‘10단계 종목분석법’이다. 한번 배워두면 평생 써먹을 종목 고르는 비법을 통해 주린이가 중급자로 거듭날 수 있도록 했다.

세부적으로 책 내용을 보면, 이 책은 5일간 나눠 배우는 주식 공부법이다. △주식회사 흥망성쇠 △10단계 종목분석법 △매매원칙 △호재뉴스, △악재뉴스 △주의해야 할 뉴스 △부자되는 습관으로 구성했다.

인트로에 해당하는 주식회사 흥망성쇠는 우리네 인생역정처럼 주식회사에 태동, 성장, 정점, 배신, 몰락, 죽음을 스토리텔링 기법으로 다룬다. 알아두면 좋은 용어들도 곁들였다. 투자전문가 관점에서 ‘주가, 발행주식, 시가총액, 지분율 추이’를 따라가는 여정이다. 소설처럼 읽다 보면 어느새 어렵다고만 느낀 주식투자와 친숙해지게 된다.

첫째 날, 종목 선정법은 초보투자자가 제일 어려워하는 종목선정법을 10단계로 절차화하고 종목분석표도 제시한다. 제시법대로 하면 리스크를 최대한 줄이고 실적과 배당기반 저평가 우량기업을 골라 낼 수 있다. 바쁜 직장인을 위해 네이버 어플 등을 활용한 3단계 비법도 담겨있다.


둘째 날은 매매원칙이다. 실적과 시가배당률에 기반해 저평가 우량종목을 고르고 손절매 하지 말라 강조한다. 저평가 우량기업이기에 손해는 오히려 투자기회다. 하루 이상 투자 고민, 3종목 이내 투자, 분할매수와 분할매도, 외국인 및 기관과 동행하기, 배당주 투자 등도 제시한다.

관련기사



셋째 날부터 다섯째 날은 호재, 악재, 주의할 뉴스 총 31개를 다룬다. 이 공부가 끝나면 증권 뉴스가 더 이상 어렵지 않다. 공부할 호재뉴스는 최대주주 상속(증여), 지수 신규 편입, PEF 인수, 자사주 매입, 자산 재평가. 액면병합(분할), 등이다. 악재 뉴스는 관리종목 지정, 감사의견 거절, 투자경고(위험) 종목 지정, 불성실공시 법인 지정, 공매도 증가, 신용융자 잔고 증가, 주식관련 사채 발행 등이다. 주의해야 할 뉴스로는 증자와 감자, 경영권 분쟁, 52주 신고가(신저가), 레버리지 ETF, SPAC, 환율과 금리 및 원자재 가격변화, 제약과 바이오기업 투자, 차이나디스카운트 등을 다룬다.

투자 팁으로 부자되는 습관도 7가지 제시한다. 출퇴근 시간 뉴스 검색 후 베스트 기사 3개씩을 뽑아서 보는 것이 대표적이다. 재테크 기록 책인 치부책도 제안했다. 전두엽을 활성화하고 투자라는 안경으로 바라보는 습관도 강조한다.

이 책은 5일만에 투자전문가 되는 가성비 높은 공부법이다. 10년간 쌍둥이 아빠에 숱한 경험치들을 투자철학, 이론과 방법론으로 핵심만 다루었다. 특히, 방법론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게 기존 책들과 다르다.

원래 2018년 9월 출시된 이후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스테디셀러였으며 이번 개정판은 변화된 투자환경 등을 적극 반영했다.

저자는 서강대 일반대학원 국제경영(금융), 연세대 법무대학원을 졸업했으며, 카이스트 경영대학원 금융전문가과정, 미국 미시간주립대 전문가 프로그램(VIPP)를 수료했다. (구) 코스닥위원회(현 증권거래소 코스닥시장)에서 상장심사, 규정, 제도 업무를 담당했다.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증권사 등과 다수의 TF에 참여했으며 전국투자자교육협의회 강사를 역임한 바 있다.

저자는 강의 경험을 살려 투자자들을 위한 멘토로도 활동하고 있다. 국내 신문사, 방송사 신입기자 대상 증권시장 강의도 진행했고, 머니투데이방송, 토마토TV 등에 출연해 주식투자 공부법에 대한 강의도 했다. 현재는‘샌드타이거샤크’라는 이름으로 유튜브, 팟캐스트에 매일 아침 시황을 중계하고 있으며 경제교육전문기관 사이다경제, 오마이스쿨에서 주식투자에 대해 강의하고 있다. 저서로는 ‘한권으로 끝내는 테마주투자’가 있다.



이혜진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