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통일·외교·안보

ADD·방사청, 무기체계 소요연감 책자 발간

첨단 국방기술과 신개념 무기체계 개념 소개

‘미래도전국방기술이 제안하는 무기체계 소요연감’ 책자 표지.  /사진제공=ADD‘미래도전국방기술이 제안하는 무기체계 소요연감’ 책자 표지. /사진제공=ADD



국방과학연구소(ADD)와 방위사업청은 새로운 개념의 무기체계를 소개하는 ‘미래도전국방기술이 제안하는 무기체계 소요연감’(무기체계 소요연감) 책자를 발간했다고 20일 밝혔다.

이 책자는 ADD가 2018년부터 추진 중인 미래도전국방기술개발사업을 통해 발굴해 온 첨단 국방기술과 이를 적용할 수 있는 신개념 무기체계 개념을 소개하고 있다.


미래도전국방기술개발사업은 ‘미래를 선도하는 국방기술 개발에 도전한다’는 의미를 담은 사업 명칭처럼 방산시장의 판도를 바꿀 수 있는 ‘게임체인저’ 발굴을 목표로 ADD와 방사청이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다.



무기체계 소요연감 책자에서는 4차 산업혁명 흐름에 맞춰 △인공지능(AI) △합성바이오 △극초음속 △무인자율 △미래통신 △에너지 △우주 등 융·복합적 기술 등을 다루고 있다. 독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다양한 그림·사진과 도표를 넣었다.

이 책자는 군을 비롯해 국방 관련 기관에 배포되며, ADD 홈페이지에서도 볼 수 있다.

남세규 ADD 소장은 “이번 책자 발간은 미래도전국방기술개발사업을 알리고 해당 사업에 포함된 기술들이 적용된 미래 첨단 무기체계를 수립하는데 방향을 제공할 것”이라며 “미래 전장의 혁신적 변화를 상상해 볼 수 있는 마중물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김정욱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