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종목·투자전략

오늘 상장 '크래프톤'...청약 참패 딛고 상승할까

10일 코스피 상장...공모가 49.8만원

경쟁사 대비 30% 이상 프리미엄 인정받아

"단일 IP 한계, 유지 어려운 밸류에이션"

"40만원 기점으로 신규 매수세 유입 가능"





'배틀그라운드'로 유명한 게임사 크래프톤(259960)이 10일 코스피 시장에 입성해 거래를 개시한다. 고평가 논란 속 일반 청약에서 흥행에 실패한 가운데 증권 업계에서도 공모가 밸류에이션이이 높은 편이며 상장 직후 매도 압력에 노출될 수 있다는 비관론이 나왔다. 다만 40만 원 선까지 조정을 받을 경우 강한 신규 매수세가 유입될 수 있다는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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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증권은 이날 상장하는 크래프톤의 공모가(49만 8,000원)에 경쟁사 대비 30% 이상의 프리미엄이 붙었다며 상장 직후 하방 압력에 시달릴 수 있다고 평가했다. 크래프톤의 공모가 기준 시가총액은 약 24조 4,000억 원으로 이를 유지하면 엔씨소프트(036570)(18조 원)을 넘어 국내 게임 대장주에 올라서게 된다. 공모가 기준 올해 주가수익비율(PER)은 27~30배 수준으로 경쟁 업체인 넥슨(20배), 엔씨소프트(22배) 대비 30~40%의 프리미엄이 붙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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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용 현대차층권 연구원은 “올 4분기 출시되는 신작 ‘배틀그라운드 뉴스테이트’의 흥행을 가정한 매출처 다변화를 고려하더라도 유지되지 어려운 밸류에이션 수준이라 판단한다”며 “단일 지식재산권(IP)에 매출을 의존하고 있고, 플랫폼 별도 매출도 모바일이 80% 이상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현재 PER이 25~30배를 상회하기는 어렵다”고 분석했다.

상장 당일 출회 가능한 물량은 전체 발행 주식의 39.1%로 낮은 최대 주주 지분율을 감안하면 양호한 수준이라는 평가다. 다만 김 연구원은 “낮은 기관의 의무보유 확약 비율, 저조한 일반 청약, 거의 없었던 우리사주 청약에 비춰볼 때 밸류에이션 부담을 느낀 투자자들의 물량 압박이 상장 시점부터 상당할 수 있다”며 “다만 PER이 20배에 근접하는 40만 원 미만까지 주가가 떨어지면 강한 신규 매수세가 나타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크래프톤은 배틀그라운드 IP의 컨텐츠화를 통해 2차 가공을 추진하고 있지만 넥슨·엔씨소프트 사례가 보여주듯이 가시적인 성과가 나오기 전까지 게임주의 리레이팅은 쉽지 않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승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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