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오늘 중부지방 집중호우 예상…중대본 1단계 가동

13~14일 오전까지 많은 곳은 150㎜ 이상

시간 당 30~50㎜…돌풍과 천둥·번개 동반

행전안전부는 13일 수도권을 비롯한 강원·충남 지역 등에 호우주의보가 발표됨에 따라 호우 대응을 위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단계를 오전 8시부터 가동했다. 연합뉴스행전안전부는 13일 수도권을 비롯한 강원·충남 지역 등에 호우주의보가 발표됨에 따라 호우 대응을 위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단계를 오전 8시부터 가동했다. 연합뉴스






행전안전부는 13일 수도권을 비롯한 강원·충남 지역 등에 호우주의보가 발표됨에 따라 호우 대응을 위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단계를 오전 8시부터 가동했다. 또 위기 경보 수준을 '관심'에서 '주의' 단계로 상향했다.

관련기사



이날 기상 예보에 따르면 13일부터 14일 오전까지 수도권, 강원, 충청 등 중부 지방과 전라, 경북 지역에 30~100㎜의 비가 올 것으로 전망됐고 많은 곳은 150㎜ 이상 올 것으로 예상됐다. 특히 이번 비는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해 시간 당 30~50㎜의 매우 강한 비가 내릴 것으로 예측됐다.

이에 따라 행안부는 지난 12일 관계 기관과 함께 대책 회의를 통해 호우에 대한 중점 관리 사항과 기관 별 대처 계획을 논의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인 이상민 행안부 장관은 호우로 인한 인명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급경사지, 산불 피해 지역 등 위험 지역을 중심으로 신속한 점검을 하고 필요하면 주민을 선제적으로 대피시킬 것을 요청했다. 또한 휴가철 야영객과 관광객이 몰릴 수 있는 산간 계곡, 강변을 통제하고 기상 상황과 행동 요령을 신속하게 전파하도록 지시했다.


김지선 인턴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관련 태그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