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국내증시

[주식 초고수는 지금] 전기·수소차 충전 인프라 확대 수혜·실적 기대감에 현대차 매수 1위

[미래에셋증권 엠클럽 집계]

새빗켐·현대바이오 매수 2·3위 올라





미래에셋증권에서 거래하는 고수익 투자자들이 5일 오전 가장 많이 사들인 종목은 현대차(005380)로 나타났다. 새빗켐(107600), 현대바이오(048410), 현대로템(064350), 한화에어로스페이스(012450), 덕산테코피아(317330) 등에도 매수세가 집중됐다.



이날 미래에셋엠클럽에 따르면 미래에셋증권 주식 거래 고객 중 최근 1개월 간 투자수익률 상위 1%에 해당하는 ‘주식 초고수’들이 오전 11시까지 가장 많이 사들인 종목은 현대차인 것으로 집계됐다.

현대차는 정부의 전기·수소차 충전 인프라 확충 규제 개선 기대감에 매수세가 몰리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윤석열 정부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경제 규제혁신 TF 회의'를 열고 '제2차 경제 규제혁신 방안'을 발표했다.

북미산 전기차에만 소비자 보조금을 지급하는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시행에도 불구하고 현대차가 미국에서 우수한 판매 실적을 거둔 것 역시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현대차·기아는 8월 미국에서 전년 동기 대비 17.7% 증가한 13만 5526대를 판매했다고 2일 밝혔다. 올 들어 월간 최다 판매 기록이자 역대 8월 기준 최고 실적이다. 장문수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현대차는) IRA 보조금 대상에서 제외됐지만, 온전한 수혜를 보는 실질 업체 역시 제한적"이라며 "직접 수혜 모델이 2024년에 집중된 상황에서 현대차그룹의 계획된 라인 전환과 당겨진 신규 공장 가동은 우려를 경감시킬 것"이라고 전망했다. 현대차 주가는 2일 이후 2거래일 연속 상승하고 있다.

새빗켐은 지난달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 2차전지 재활용 업체다.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의 숨은 수혜주로 폐배터리가 주목 받으면서 새빗켐에 매수세가 몰리고 있다. 최고 수준의 유가금속 회수율을 기록 중인 새빗켐은 LG화학(051910)으로부터 원재료를 공급받고 제조한 전구체 복합액을 한국전구체주식회사(켐코)에 납품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기도 했다.



이날 새빗켐은 기관투자자 8만4403주, 벤처금융 15만주 등 보호예수 1개월 물량(전체 상장주식의 5%) 해제로 주가가 떨어지자 저가 매수세가 유입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편 새빗켐은 2차전지 재활용 시장에서 경쟁력을 보유했다고 평가받고 있다. 새빗켐은 2차전지를 재활용해 전구체 복합액과 양극재를 생산한다. 폐배터리 재활용 산업 성장에 힘입어 지난해 매출은 전년 대비 59.2% 늘어난 334억 원을 기록했고, 영업이익은 112% 증가한 55억 원으로 집계됐다.

매수 3위는 현대바이오다. 현대바이오가 '무고통 항암제' 글로벌 임상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는 소식에 투자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현대바이오는 '무고통' 항암제인 폴리탁셀(Polytaxel)의 췌장암 글로벌 임상을 위해 최근 호주 현지에 자사의 100% 출자로 '현대바이오사이언스 오스트레일리아'를 설립했다고 5일 밝혔다. 현대바이오는 자회사를 통해 임상1상 계획서를 호주의 인체연구윤리위원회(HREC)에 제출할 예정이다. 폴리탁셀은 현재까지 대표적 화학항암제로 꼽히는 도세탁셀(Docetaxel)에 현대바이오의 첨단 약물전달체(DDS)를 적용한 신약 후보물질이다. 항암약물(도세탁셀)의 독성이 정상세포에 영향을 주지 않고 암세포에만 약효를 집중하도록 개발돼 암환자에게 부작용 없이 항암치료를 할 수 있는 혁신적 항암제 후보물질로 평가받고 있다.

앞서 2일 현대바이오는 세계 최대 규모의 글로벌 임상시험수탁기관(CRO) 아이큐비아(IQVIA)와 자문계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현대바이오는 아이큐비아와의 협력을 기반으로 범용 항바이러스제 후보 물질 ‘CP-COV03’를 앞세워 미국 시장에 진출한다는 구상이다.

이날 매도 1위는 포스코케미칼(003670)이었다. LG에너지솔루션(373220),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현대로템, 성일하이텍(365340) 등이 뒤를 이었다.

전 거래일인 2일 매수 1위는 LG에너지솔루션이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박셀바이오, 현대로템, 희림(037440) 등이 뒤를 이었다. 같은 날 매도 1위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였다. 박셀바이오, 현대로템, 현대위아(011210), 한호솔루션에도 매도세가 몰렸다.

미래에셋증권은 자사 고객 중에서 지난 1개월간 수익률 상위 1% 투자자들의 매매 종목을 집계해 실시간·전일·최근 5일 기준으로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상에서 공개하고 있다. 이 통계 데이터는 미래에셋증권의 의견과 무관한 단순 정보 안내이며, 각각의 투자자 개인에게 맞는 투자 또는 수익 달성을 보장하지 않는다. 또 테마주 관련종목은 이상급등락 가능성이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성채윤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