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이슈

한신공영, 장기거주 가능 공공지원 민간임대 '검단 한신더휴 어반파크' 10월 공급

깡통전세, 전세사기 예방 및 10년 동안 이사 걱정, 월세 부담 없이 거주 가능

공공지원 민간임대, 안전한 임대보증금 반환 보장…주거불안 해소 현실적 대안




최근 집값이 하락하면서 이른바 ‘깡통 전세’ 피해가 이어지는 가운데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대법원 자료에 따르면, 올해 6월 전국에서 신청한 임차권등기명령 건수는 1,216건으로 집계됐다. 5년 전인 2017년 6월(488건) 대비 2.5배 증가한 수치다. 특히 같은 기간 서울 권역의 신청 건수는 3.4배(106건→363건), 경기,인천 권역은 4.9배(114건→554건)로, 수도권 증가세가 더욱 가팔랐다. 임차권등기명령은 임대차계약 만료 후 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한 세입자가 대항력과 우선변제권을 유지하기 위해 활용하는 제도로, 최근 폭증하는 전세보증금 미반환 사고와 궤를 같이한다.


실제 대규모 깡통전세 사기 피해 신고가 잇따르고 있다. 지난 6월 인천 미추홀구 소재 2개 동 100여 세대로 이뤄진 아파트 건물이 통째로 법원 경매에 넘어가면서 세입자들이 전세금을 돌려받지 못할 상황에 처했다. 해당 아파트 각 세대마다 1억 원 이상의 전세금을 웃도는 근저당이 잡힌 것으로 알려졌다. 공인중개사들이 계획적으로 사기에 가담했다는 의심도 나온다.

이 같은 흐름에서 주택 수요자들의 대안으로 떠오르는 것은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이다. 개인이 아닌 사업주체가 운영하는 만큼 높은 안정성을 갖췄고, 주택도시보증공사(HUG)로부터 임대보증금에 대한 보증을 받을 수 있어 퇴거 시 임대보증금 반환에 대한 불안감을 덜 수 있다. 주변 시세대비 합리적인 가격에 장기간 거주가 가능해 주택 구입 적기를 저울질할 수 있다는 점도 강점이다.

인천 검단신도시에서 오는 10월 주거불안을 해소하는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이 공급에 나설 예정이다. 한신공영이 선보이는 ‘검단 한신더휴 어반파크’가 그 주인공이다.

‘검단 한신더휴 어반파크’는 인천광역시 서구 당하동 일원에 위치하며 지하 2층~지상 29층 8개동, 전용 74,84㎡ 총 910세대 규모다. 전용면적별 공급세대수는 전용 74㎡ 542세대, 전용 84㎡ 368세대다. 현재 시공이 진행되고 있어 빠른 입주(2023년 3월 예정)가 가능한 만큼 택지개발 사업이 완료된 검단신도시 1단계 권역의 완성인프라를 누리는 주거생활이 기대된다.


‘검단 한신더휴 어반파크’는 도보권에 인천지하철 1호선 연장(2024년 예정) 신설역(101역)이 자리한다. 신설역 개통 시 환승역인 계양역(공항철도, 인천 1호선)을 통해 서울역과 인천국제공항까지 30분대로 진입이 가능하다. 이와 함께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도 인접해 차량을 이용한 서울과 수도권 각지로의 이동도 수월하다.

관련기사



교통여건 향상도 눈길을 끈다. 올림픽대로와 이어지는 원당-태리 광역도로(2024년 예정)와 공항고속도로와 연결되는 검단-경명로간 도로(예정)를 비롯해 계양-강화 고속도로(예정), 도계-마전 도로(2025년 예정) 등 각종 도로교통망 확충 사업이 진행 중이다. 여기에 검단신도시를 경유하는 서부권 광역급행철도(GTX-D)도 추진되고 있어 향후 서울 접근성이 더욱 향상될 것이라는 평가다.

쾌적한 주거환경도 돋보인다. 단지 바로 앞 아라센트럴파크를 비롯해 다수의 근린공원이 가까이 위치해 있고, 계양천과 계양천 수변공원도 인근에 있어 풍부한 녹지공간 속에서 휴식을 즐기기에 좋다. 또, 중심상업지구와 인접해 다양한 쇼핑,문화시설을 이용하기에도 편리한 조건을 갖췄다.

교육환경도 우수하다. 해든초등학교를 비롯해 아라꿈유치원,아라중,아라고 및 개교 예정인 검단1,3초(예정) 등 전 연령대 학군이 도보거리에 위치해 원스톱 학(學)세권 입지를 충족하고 있다. 이밖에 원당지구 학원가와 인천영어마을도 인접해 다채로운 교육 인프라를 갖춘 만큼 학부모 수요자들의 관심이 예상된다.

또한 단지 가까이에는 초대형 복합몰 ‘넥스트콤플렉스’ 및 인천지방검찰청 북부지청 및 인천지방법원 북부지원(2026년 예정)이 들어설 예정이며, 4차 산업을 이끌어갈 스마트위드업과 인접해 직주근접 단지로서의 가치까지 누릴 수 있을 전망이다.

‘검단 한신더휴 어반파크’는 남향 위주의 단지 배치로 채광과 통풍을 극대화하고, 대규모 중앙광장 설계로 개방감과 쾌적함을 높였다. 드레스룸, 팬트리, 알파룸 등 수납특화 평면이 타입에 따라 적용되며, 단지 내 피트니스센터와 골프연습장, 도서관, 독서실 등 건강한 여가생활을 위한 커뮤니티 시설도 조성된다. 주요 거주층인 청년을 위한 특화 공간인 청년지원시설도 마련될 예정이다.

한편, ‘검단 한신더휴 어반파크’ 홍보관은 인천광역시 서구 당하동 일원에 마련되어 있다.

김동호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