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이슈

물류센터 개발사업, 전문성부족으로 인한 난개발 증가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이커머스, 온라인 쇼핑 등의 물류 관련 산업 규모가 크게 성장하면서 물류센터에 대한 수요도 급격하게 증가했다. 이에 따라 전국에 다수의 물류센터 개발사업이 시작되었으나 상당수의 개발사업자들의 전문성 부재로 인한 난개발이 문제점으로 대두되고 있다. 물류센터의 본질적인 이해도가 낮고 개발 경험이 부족한 상태로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는 것이다.

다수의 개발사업자들이 실제 사용성을 고려하지 않고 연면적 극대화를 목표로 개발해 건물이 지어지고도 실사용자를 구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 물류센터는 단순한 보관 장소가 아닌 보관, 재고관리, 배송 등을 종합적으로 처리하는 첨단 업무 공간으로, 업무 효율성을 위해 설계의 구조적인 측면과 편의성, 안전성 등을 고려한 전문적인 내부·외부 설계가 필수적이다.


또한, 최근 공사비와 금융비가 증가하면서 사업성을 잃은 프로젝트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물류센터 개발자들이 적합한 사업 계획과 예산을 수립하지 않고 사업을 진행한다면, 사업이 좌초되거나 불필요한 경제적 손실을 초래할 가능성이 크다.

관련기사



물류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좋은 물류센터에 대한 필요성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지만, 물류센터 개발사업은 이처럼 사업자의 이해도와 경험 부족으로 인해 문제점들이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개발사업에 앞서 실사용자의 니즈와 원츠를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반영한 설계와 사업 계획이 선행되어야 한다.

물류센터 전문 개발회사 ㈜연교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물류센터개발 자문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연교는 물류센터 개발, 시공, 운영, 부동산 개발사업 자문 경험이 풍부한 20명의 임직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년간 축적된 개발 전문 지식과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물류센터 개발 및 운영 전 과정에 대한 전문적인 조언을 제공한다.

특히 최근에는 물류센터 공사 견적, 시공사 선정 절차, 사업성 재검토 및 마스터플래닝 관련 자문 의뢰가 증가하면서 해당 분야에 대한 서비스를 집중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연교의 물류센터 개발 자문서비스는 고객 니즈에 따라 맞춤형으로 제공하며, 자세한 내용은 연교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동호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