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IT

장르 한계 뚫은 ‘세나키우기’ 매출 1위 찍었다

22일 기준 플레이스토어 1위 기록

과금 약한 방치형에도 게임성 주효

6분기 연속 적자행진 끝낼 지 주목





과금 구조가 무겁지 않은 넷마블의 방치형 역할수행게임(RPG) 신작 ‘세븐나이츠 키우기(세나키우기)’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매출 1위를 달성하며 적자 행진을 지속해 온 넷마블의 향후 행보에 청신호가 켜졌다.



22일 오후 기준 넷마블의 방치형 RPG 신작 세나키우기는 구글 플레이스토에서 매출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지난 6일 출시된 이 게임은 출시 5일 만에 플레이스토어 매출 2위로 올라선 뒤 약 2주 만에 1위에 올라서며 저력을 이어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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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나키우기는 지난 2014년 출시해 글로벌 6000만 다운로드를 기록한 넷마블의 대표 지식재산권(IP) ‘세븐나이츠’를 기반으로 개발된 방치형 RPG로 저용량, 저사양, 쉬운 게임성 내세웠다. 이용자들은 원작의 숨겨진 이야기로 확장된 세계관을 경험할 수 있으며, 귀여운 캐릭터로 재탄생한 세븐나이츠 영웅들을 수집하고 육성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다.

세나키우기의 흥행이 더욱 업계 안팎의 눈길을 끄는 데는 이 게임이 방치형 RPG 장르기 때문이다. 국내에서 게임 매출 순위 상단을 차지하는 다중접속역할(MMO)RPG와 달리 방치형 RPG는 과금 구조를 무겁게 설계할 수 있는 종류의 게임은 아니라는 게 업계 중론이다. 이 게임만 해도 영웅을 수집할 수 있는 뽑기가 주요 과금 요소며 광고를 보지 않을 수 있는 월 정액제가 부수적으로 있다. 게다가 장르적 특성상 과금을 하지 않거나 적게 해도 게임을 즐기는데는 무리가 없어 과금 요인이 떨어진다.

이 게임이 예상 밖 흥행가도를 달리면서 적자행진을 이어온 넷마블의 흑자전환 시도에도 청신호가 켜졌다는 평가다. 회사는 신작 부진과 신 사업 실패 등이 겹치면서 6분기 연속 적자를 이어오고 있다. 이 게임에 앞서 지난 7월 출시한 ‘신의탑:새로운세계’(신의탑) 역시 이날 플레이스토어 매출 19위를 차지하며 꾸준히 흥행력을 유지하고 있다. 이에 더해 오는 3분기 에는 ‘아스달 연대기:아라문의 검’을 선보이고 4분기에는 인기 웹툰 ‘나혼자만레벨업’ 지식재산권(IP)을 활용한 ‘나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를 출시해 이러한 기세를 이어가겠다는 태세다.

3·4 분기 출시할 신작들까지 준수한 성적을 거둘 경우 넷마블은 빠르면 오는 4분기에는 멈출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증권가 관계자는 “오는 3분기에는 영업 적자 폭이 손익분기에 이르는 수준으로 대폭 감소하고 4분기부터 흑자를 기록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허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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