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전문기업의 2022년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기업에서 1명의 직원을 채용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은 약 768시간, 비용은 1,272만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 입장에선 채용이 경영의 성과와 직결되는 만큼 신중할 수 밖에 없는 사안이다.
2019년부터 「채용절차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이 시행되면서 기업의 채용 리스크 관리는 필수가 됐다. 특히, 직무와 능력중심의 공정한 채용을 중요시 여기는 MZ세대가 채용시장의 대다수를 차지하면서 채용프로세스와 면접에서의 ‘공정성’은 매우 중요한 화두로 떠올랐다.
이러한 채용시장의 변화로 인해 기업들은 우수한 채용면접 전문가 풀을 사전에 확보하고, 적재적소에 공정한 방식으로 인재를 채용해야 할 필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글로벌 기업 아마존은 비즈니스 영역의 확대와 성장속도를 고려해 미리 전문 면접관 풀을 구성하고, 적시에 인재채용을 진행한 것이 고속성장의 비결로 알려져 있다.
채용문화의 변화를 반영한 채용면접 전문가 교육과정도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채용면접 전문가 민간자격증을 발행하고 있는 ㈜제이비에이는 최근 채용면접 분야 전문성과 다년간의 노하우가 집약된 ‘RISpect 교육과정’을 개설했다.
‘RISpect 교육과정’은 채용면접 전문가 프로뷰어 2급을 취득할 수 있는 과정으로, 11월 3일부터 2일간 진행되며 10월 29일까지 선착순 30명까지 교육생을 모집한다.
면접관으로서 필요한 이론과 실습을 모두 경험할 수 있는 ‘RISpect 통합과정(2일 과정)’과 실습중심의 ‘RISpect 실습과정(1일 과정)’으로 구성됐으며, 두 과정 모두 커리큘럼을 수료하면 민간자격시험을 통해 채용면접 전문가 프로뷰어 2급을 취득할 수 있다.
‘RISpect 통합과정’은 이제 막 면접관 커리어를 시작하는 사람에게 적합한 과정이다. 1일차에는 ‘2023년 공감&공정 채용 트렌드’와 ‘면접관 애티튜드’, ‘차별화된 면접관 체크리스트’, ‘채용평가에 관한 정보’를 전달한다. 2일차에는 ‘모의면접’ 및 ‘면접관과 면접자의 심리적 행동 오류’, ‘상호소통 방법’을 비롯해 ‘서류전형/온라인 감독관/면접전형’ 등 실제 면접관 체험을 할 수 있는 실습과정으로 구성돼 있다.
‘RISpect 실습과정’은 현재 분야별 면접관으로 활동하고 있거나, 최신 채용 트렌드에 맞는 실습능력 향상 및 모의면접 경험이 필요한 사람에게 적합한 과정이다. 이론과정을 제외한 ‘RISpect 통합과정’의 2일차 커리큘럼을 동일하게 제공한다.
㈜제이비에이 이종백 대표는 “단순한 면접이론 및 기술 뿐만 아니라, 면접관으로 선정되기 위한 순간부터 면접관이 된 후 경험하게 되는 일련의 9단계 과정을 모두 경험할 수 있는 차별화된 커리큘럼이다”라며, “변화하는 시대에 적합한 인재를 정확히 알아보는 혜안과 최신 디지털 채용도구 활용 등 실제 면접상황에 꼭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 공정하고 공감하는 채용문화 확산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RISpect 교육과정’은 오는 10월 29일까지 선착순 30명까지만 모집하며, 접수 및 교육 관련 문의는 ‘채움 RISpect 면접관 교육’ 사이트를 참고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