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엔터사인 SM 역시 국내에서 역량 있는 신인 작가·PD를 발굴해 새로운 콘텐츠를 찾는 데 집중하고 있다. JYP나 FNC 등 다른 대형 엔터 업체도 중국 의존도에서 벗어나기 위해 국내 제작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고 한다. 그동안 국내 엔터 업계는 한류 바람에 편승해 중국 중심의 사업전략을 펼쳐왔다. 중국 자본·제작자와 손잡고 현지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만드는 데 공을 들여왔던 게 사실이다. 덕분에 중국 시장에서 승승장구하며 외형을 불릴 수 있었다.
하지만 과도한 중국 쏠림으로 인한 후유증과 한국 문화가 중국 자본에 종속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적지 않았는데 이제 현실로 드러나고 있다. 금한령의 여파로 중국 공연이 사실상 올스톱되면서 지난 1년 사이 SM·YG 등의 주가는 반토막이 났다. 더 큰 문제는 앞으로도 상황이 나아질 것 같지 않다는 점이다. 대다수 엔터사는 중국 정부의 공연허가가 나지 않아 계획조차 잡을 수 없는 상태다.
이는 중국만 바라본 국내 엔터 업계의 자업자득 측면이 강하다. 이제라도 중국 일변도에서 탈피하기 위한 작업에 적극 나서고 있으니 다행이다. 지금의 어려움은 되레 또 다른 기회가 될 수 있다. 케이블TV에서 인기리에 방영된 ‘꽃보다 할배’ 포맷이 미국에 수출돼 큰 인기를 끄는 등 탈중국의 성공 사례도 적지 않다. 세계에서 통할 킬러콘텐츠를 만든다면 ‘차이나리스크’는 충분히 헤쳐나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