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IT

천연물 추출물에 의한 황반변성 예방 가능성 확인

세포사멸 억제능과 활성산소종 억제능 연구도 진행




황반변성은 국내 3대 안질환 중에 하나로써 망막의 황반부 시세포가 죽으면서 시력이 떨어지고 최종적으로는 실명에 이르는 질환이다.

한국식품연구원 감각인지연구단에서는 ‘천연물 추출물에 의한 황반변성 예방 가능성’을 세포실험을 통해서 확인하였다. 황반변성의 종류에는 건성과 습성 두 가지가 있는데, 건성이 85~90%를 차지함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없어서 치료제가 존재하지 않고, 시력에 이상이 발생하는 습성으로 진행되었을 경우에 발견되어 눈 속 주사치료를 받는다. 그러나 눈 속 주사치료법 또한 시력 저하 속도를 늦추는 효과밖에 없기 때문에 치료보다는 예방하는 것이 최선이다. 이번 연구결과는 식품소재를 포함한 여러 가지 천연물 추출물에 의한 황반변성 예방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연구책임자는 녹두를 포함한 여러 가지 천연물 추출물에 의한 황반변성 예방 가능성을 관찰하기 위하여 황반변성 발병 원인 중 하나인 산화스트레스를 유발시킨 뒤 세포사멸이 억제되는 지를 망막색소상피세포를 이용해서 측정하였다. 산화 스트레스를 유발하기 전에 세포에 천연물 추출물을 처리한 결과, 천연물 추출물에 의해서 세포사멸이 억제되는 것을 확인함으로써 천연물 추출물의 황반변성 예방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천연물 추출물들은 활성산소종의 생산을 억제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관련 일부 내용은 현재 특허출원이 완료된 상태다.

관련기사



현재 연구팀은 관련 천연물 추출물에 포함되어있는 유효성분을 바탕으로 세포 사멸 억제능과 활성산소종 억제능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세포사멸 억제 타겟을 확인하기 위하여 여러 종류의 세포사멸의 바이오마커 변화를 관찰하는 연구도 진행하고 있다.


녹두에 의한 망막색소상피세포 사멸 및 ROS 형성 억제 : (A) 녹두 추출물 100ug/mL을 망막색소상피세포에 처리 후 산화 스트레스를 유도하였을 때, 세포사멸 마커인 Annexin V-FITC (녹색)와 PI (빨간색)가 모두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보아 세포사멸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B)녹두추출물을 농도별로 처리한 결과, 농도 의존적으로 활성산소 형성이 억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녹두에 의한 망막색소상피세포 사멸 및 ROS 형성 억제 : (A) 녹두 추출물 100ug/mL을 망막색소상피세포에 처리 후 산화 스트레스를 유도하였을 때, 세포사멸 마커인 Annexin V-FITC (녹색)와 PI (빨간색)가 모두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보아 세포사멸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B)녹두추출물을 농도별로 처리한 결과, 농도 의존적으로 활성산소 형성이 억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경제 파퓰러사이언스 편집부

파퓰러사이언스 편집부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