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IT

잇딴 수상 낭보…퍼블리싱 '감' 잡은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

대한민국 게임대상, 구글플레이 ‘올해를 빛낸 게임’수상

퍼블리싱 전문화 1년여만에 모바일게임 5종 출시 성과

다양성 확보 주도하며 RPG 위주 시장 저변 확대 나서

장인아 대표,“개발사에는 성공을, 고객에겐 즐거움을”





최근 열린 구글 플레이 ‘올해를 빛낸 게임’ 수상작과 ‘대한민국게임대상’ 수상작 명단에는 유독 눈에 띄는 게임이 있다. ‘슈퍼탱크 대작전’과 ‘더 뮤지션’이 바로 그 주인공이다. 두 작품의 공통점은 국내 모바일게임의 대세인 RPG가 아님에도 인기를 끈 모바일게임이라는 점이다. 여기에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가 퍼블리싱했다는 점도 두 작품이 같다.


중국에서 큰 성공을 거둔 1인칭 FPS ‘크로스파이어’로 알려진 스마일게이트가 퍼블리싱 분야에서도 성과를 내고 있다. 스마일게이트에서 퍼블리싱을 맡는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는 더 뮤지션과 슈퍼탱크대작전을 비롯해 올해만 총 5개의 모바일 게임을 출시해 인기와 혁신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으며 퍼블리싱 전문 기업으로 변신에 성공했다. 이같은 성과의 배경에는 지난해 8월 취임한 신임 대표로 취임한 장인아(사진) 대표의 역할이 컸다. 장 대표는 ‘이용자 한명 한명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소수일지라도 그들의 취향을 맞추는 것이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가 앞으로 성장해 나아가야 할 방향’이라는 철학에 따라 국내 모바일 게임의 80% 가까이를 차지하고 있는 RPG 장르 외에도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내놓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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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수상작으로 선정된 두 작품도 이 같은 노력의 결과다. 구글플레이의 ‘올해를 빛낸 인기게임‘과 대한민국 게임대상의 ’모바일 게임 우수상‘을 받은 더 뮤지션은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가 지난 8월 출시한 음악 연주게임이다. 현실의 악기를 직접 연주하는 듯한 사실감과 국내 이용자들에게 친숙한 국내외 대중가요 콘텐츠를 무기로 출시 후 300만명 이상이 게임을 다운 받았다. 특히 음악 연주게임은 난이도가 높아 일부 매니아층만 즐긴다는 인식 속에서 거둔 성과라 의미가 더 크다. 업계에서는 개발자 출신인 장대표의 경험이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의 퍼블리셔로서의 조기 안착의 원동력이었다는 평가가 나온다. 크로스파이어를 직접 개발한 경험이 있는 장 대표는 스마일게이트 엔터테인먼트 대표직을 수행하며 얻은 게임 ‘개발’에 대한 노하우를 더 뮤지션 개발 과정에서 제공해 피아노와 기타, 드럼 등 ‘더뮤지션’ 내 가상 악기로 음악을 실제 연주하는 것과 같은 느낌을 구현해냈고, 본격적인 퍼블리싱 과정에서는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워너원’을 홍보 모델로 발탁해 시장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구글플레이 ‘올해를 빛낸 혁신 게임’에 선정된 ‘슈퍼탱크대작전’도 장 대표의 작품이다. 슈퍼탱크대작전은 다양한 부품을 조립해 자신만의 탱크를 만들어 대결하는 방식의 게임으로 이전까지 게임에서 찾아볼 수 없던 게임 구성의 독특성을 인정 받아 구글플레이 추천 게임에 선정되며 1,000만 다운로드를 돌파했다.

수상의 영광을 누리진 못했지만,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가 퍼블리싱한 다른 게임인 모바일FPS ‘탄:전장의 진화’는 모바일FPS 불모지인 국내 시장에서 전체 게임 인기순위 1위를 달성한 바 있으며, 올 하반기에 출시된 인기 온라인 게임 ‘카오스’를 새롭게 해석한 모바일 RPG ‘카오스마스터즈’와 전략게임 ‘워레인’도 구글플레이에서 인기와 매출 순위 상위권을 꾸준히 유지하고 있다.

장 대표는 “더뮤지션과 슈퍼탱크대작전의 게임상 수상을 통해 장르 다각화 노력이 결실을 맺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퍼블리싱해 편중된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의 저변 확대를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양사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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