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IT

전세계 게임업계, WHO 게임이용장애 분류 재고 촉구




전 세계 게임산업협회들이 국제질병분류 11차 개정안(ICD-11)에 ‘게임이용장애’를 포함하는 세계보건기구(WHO)의 결정에 반발, 재고해 줄 것을 촉구했다.

전 세계 게임산업협단체는 “게임이용장애는 WHO의 ICD-11에 포함될 만큼 명백한 증거가 없다”는 내용의 27일 공동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번 성명에는 한국게임산업협회를 비롯해 유럽, 미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남아프리카공화국, 브라질 등 각국 게임산업협회가 공동 참여했다.


이들은 “WHO에서 논의되고 결정되는 지침들은 독립된 전문가들이 뒷받침하는 정기적이며 포괄적이고 투명한 검토가 기반이 돼야 한다”며 WHO가 내린 결정에 근거가 없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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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게임이용장애 질병 코드 등재에 대해 의학계 및 전문가들 간에도 상당한 논쟁이 있다”며 “WHO의 이번 조치는 막대한 영향력을 가진 결과가 되거나 의도치 않은 결과가 될 수도 있으며, 실질적으로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위해를 가져올 수도 있다”고 강력히 비판했다.

이어 업계의 노력에 대해서 “전 세계 게임업계는 각종 정보 및 도구를 제공함으로써 건전한 게임 이용을 장려하고 있다”며 “이를 통해 전 세계 수십억 명의 게임 이용자들이 건강하게 게임을 즐기고 일상을 풍요롭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안전하고 합리적인 게임 이용은 우리 삶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다른 가치들과 동일하게 절제와 올바른 균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앞서 WHO는 지난 25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제72차 세계보건총회 B위원회에서 ‘게임이용장애’를 질병으로 분류하는 내용을 담은 국제질병분류 개정안(ICD-11)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


백주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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