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정책

'충청 사위' 이재명 “충청권 메가시티 완성·의대 신설”

이재명 12일 충북·충남 공약 발표

“충남 첨단산업벨트 조성…혁신도시 시즌2”

충북 맞춤형 정책 공개.."광역철도망 확충"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12일 충남 천안시 동남구 목천읍 독립기념관에서 충남과 충북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 연합뉴스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12일 충남 천안시 동남구 목천읍 독립기념관에서 충남과 충북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12일 천안시 독립기념관 겨레의집에서 충북·충남 공약을 발표했다. 이 후보는 충남 첨단산업벨트를 조성하고 충청권 메가시티를 완성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먼저 충남 7대 공약을 발표하며 “충남이 첨단산업을 선도하고 국방의 중심, 환황해권 중심 도시로서 새롭게 도약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기틀을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특히 디스플레이 분야 소부장 특화단지로 지정된 천안·아산 지역을 육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국방산업단지 내에 육군 AI 데이터센터와 첨단 개인 전투 장비를 갖춘 병사의 전력을 파악하기 위한 워리어 플랫폼 테스트베드 센터 구축, 방위사업청 방산혁신클러스터 유치를 지원하겠다는 구상도 밝혔다.

관련기사



충남 지역으로 수도권 공공기관을 이전해 환황해권 중심도시로 육성하겠다는 계획도 언급했다. 이 후보는 “충남이 2020년 10월 혁신도시로 지정됐지만 아직까지 이전한 공공기관은 전무하다”며 “혁신도시 시즌 2를 조속히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 외에도 이 후보는 △교통인프라 구축 △의과대학 신설 지원 △해양관광벨트 구축 △수소에너지 핵심 거점 조성 △금강지구 지원 등을 공약으로 제시했다.

이 후보는 세종시와 청주시를 방문해 △광역철도망·청주공항 인프라 확충 △ 강호축 고속철도망 조기 구축△ 동서 5축 완성 △ 2차전지·반도체·철도산업 등 신성장산업 육성 △AI 영재고 설립 지원 △ 스포츠 테마타운 조성사업 지원 △ 청주교도소 이전 추진 등 충북 7대 공약도 발표했다.

이 후보는 “대한민국의 중심인 충북의 발전은 국가 균형발전을 완성하는 지름길”이라며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과 강호축 개발을 통해 국가균형발전을 완성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충북 내 바이오·신재생에너지 산업을 더욱 키우고 2차전지·반도체·철도산업 등 미래 신사업 육성도 공약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 실현에 앞장서왔다”며 “충북이 소외없이 고르게 발전하도록 해 충북의 성장이 공정 성장의 귀감이 되도록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충남=성채윤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관련 태그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