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이슈

금리·분양가 인상 걱정 ‘뚝’ 중도금 무이자 갖춘 ‘달서 푸르지오 시그니처’ 관심

기준금리 3% 돌파, 연 7% 넘어선 대출금리… 중도금 무이자 단지 주목

'달서 푸르지오 시그니처' 투시도'달서 푸르지오 시그니처' 투시도



지속적인 금리 인상으로 수요자들의 대출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 중도금 무이자 등의 금융혜택으로 무장한 신규분양 단지가 관심을 끌고 있다. 금리인상에 대한 부담은 물론 분양가도 확정돼 있어 큰 부담 없이 새아파트를 마련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 12일 한국은행이 금융통화위원회에서 재차 기준금리룰 0.50%p 인상하며, 사상 두 번째로 빅스텝을 단행했다. 또한 올해 4·5·7·8월에 걸쳐 다섯 차례 연속으로 금리를 인상한 것으로, 2012년 이후 10년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이다.


빅스텝 단행으로 대출금리도 상승 수순을 이어갈 전망이다. 금리 산정의 지표가 되는 기준금리가 오르면 대출금리 또한 오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업계에 따르면, 12일 기준 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은행 등 5대 은행의 고정형(혼합형·5년 고정금리 후 변동금리 적용) 주택담보대출 금리는 연 4.89~7.082%로 상단금리가 7%를 넘어섰다.

여기에 원자잿값 상승에 따른 분양가 인상 역시 수요자들의 부담을 가중시키는 요소다. 실제 주택도시보증공사(HUG)에 따르면, 전국 아파트의 ㎡당 분양가는 최근 2년 사이 17.05% 상승했다. 지난 2020년 373만원 수준이었던 ㎡당 분양가가 올 7월까지 평균 437만원까지 큰 폭으로 뛰었다. 또한 국토부는 공동주택 분양가격 산정에 활용하는 ‘기본형 건축비’를 지난 7월 1.53% 인상한 데 이어 두 달여 만인 9월에 2.53% 재차 인상했다.

업계 전문가는 “건축비 인상에 따른 분양가 상승으로 ‘오늘이 가장 싼 분양가’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새아파트 매입에 대한 부담이 커져가는 가운데, 지속적인 금리인상까지 겹쳐 내 집 마련이나 투자를 고려하는 수요자라면 적은 부담으로 큰 효용가치를 얻을 수 있는 중도금 무이자 혜택을 제공하는 신규분양 단지에 관심을 가져보는 것이 좋다”라고 전했다.

이러한 가운데 대구 달서구 본리동 일원에 중도금 무이자 단지가 분양 중이어서 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대우건설의 ‘달서 푸르지오 시그니처’가 그 주인공이다. 우수한 입지와 가격 상승력까지 갖춘 알짜 단지인데다 수요자들의 자금 부담을 줄여 발 빠른 실수요자와 투자자들이 모여들고 있다.



‘달서 푸르지오 시그니처’는 대구 달서구 본리동 일원에 지하 6층~지상 최고 49층, 6개 동, 전용면적 84㎡ 단일로 조성되며, 주거시설 총 1,157가구(아파트 993가구, 주거용 오피스텔 164실)와 단지 내 상업시설이 함께 조성되는 랜드마크 대단지다.

관련기사



‘달서 푸르지오 시그니처’는 1,000세대가 넘는 대단지 설계로 공사기간이 3년을 초과해 입주 전 전매가 되고, 중도금 6차 자납까지 약 10개월 이상으로 기간이 넉넉해 부담 없이 전매가 가능하다.

오피스텔은 법인계약도 가능하다는 점이 알려지며 더욱 인기다. 법인은 개인과 달리 양도소득세의 중과가 없기에 부동산을 1년 이내에 양도할 경우라도 개인 명의의 부동산 양도세보다 저렴하다.

특히 달서구에서 약 10년 만에 선보이는 ‘푸르지오’ 브랜드 아파트인 만큼 브랜드 프리미엄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으며, 달서구에서 분양 중인 단지 대비 저렴한 분양가격 책정으로 높은 시세차익까지 기대된다.

‘달서 푸르지오 시그니처’는 단지와 바로 인접한 버스정류장을 통해 시내·외 이동이 편리하며 와룡로와 구마로, 근거리의 달구벌대로를 통해 남대구IC와 성서IC 등의 진입이 수월하다. 반경 약 500m 거리에는 덕인초, 새본리중이 있고 대건고, 효성여고 등도 가깝다. 이 밖에, 홈플러스 성서점, 농협하나로마트 성서점, CGV 대구월성점이 단지와 인접해 쇼핑문화시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또 달서구청, 대구의료원 등이 가깝고 학산공원, 두류공원, 장기공원 등 주변에 공원이 많아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다.

개발 호재도 풍부하다. KTX 서대구역을 시작으로 ‘서대구역세권 도시개발사업’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고속·시외버스가 다니는 서대구역복합환승센터와 고급호텔, 복합쇼핑몰, 공원문화시설, 친환경 생태문화공원 등이 조성되는 대규모 개발이 추진 중에 있다. 서대구역 주변 곳곳의 개발 사업까지 완료되면 일대 주거 환경 역시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직선거리 약 1.5㎞에는 대구광역시청 신청사 건립 사업도 진행되고 있다.

한편, ‘달서 푸르지오 시그니처’의 견본주택은 대구 동구 신천동 일원에 마련돼 있다.

김동호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