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삼국의 혼란을 수습하고 최초의 자주 통일국가를 건설한 왕건의 일대기를 그린 신봉승씨의 대하역사소설 「왕건」(해냄, 전3권)이 출간됐다.왕건이 건국한 고려는 거란과 몽고의 잇따른 침입과 묘청의 난, 삼별초 항전 등 어느 시대보다 역동적이고 왕조 자체만으로도 중국과는 다른 독자적인 연호를 사용해 자주의식이 어느 왕조보다 강했으나 그동안 일반독자와 학계의 무관심속에다른 시대에 비해 소홀히 다뤄졌다.
하지만 최근에 이르러 KBS가 내년 초 역사드라마로는 처음으로 고려를 배경으로한 「태조 왕건」을 방영하는 등 고려시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 문학동네 아트 캘린더 5종 출간
문학동네에서 「아트 캘린더 2000」 5종을 출간했다.
국내에는 물론 캐나다, 미국 등 외국에도 팔려나간 「이철수 판화달력」을 비롯해 사진가 강운구씨, 화가 최성환씨 등의 작품을 담은 2000년 달력이 이번에 아트상품으로 제작됐다.
■ 교보문고가 추천하는 논술대비서
교보문고는 대학수능시험 논술에 대비하기위한 책들의 추천목록을 선정했다.
이 추천목록에는 논술에 대한 직접적인 설명을 하고 있는 책을 비롯해 논술문제가 자주 출제되는 고전과 현대소설, 시 등을 묶어놓은 책 등 35권이 실려 있다.
「고전논술」(한샘), 「기출문제로 논술을 잡는다」(새로운 사람들), 「너무나도 쉬운 논술」(한겨레신문사), 「EBS논술특강」(대일교재), 「동서고전 200선」(가람기획), 「한국대표 고전소설」(빛샘,전4권), 「한국 현대시를 찾아서」(푸른나무)등이 있다.
교보문고는 또 「국어시간에 소설 읽기」(나라말), 「신나는 고전소설 여행」(한샘) 등 중학생을 위한 논술대비서 9권도 소개했다. 문의 (02) 397-343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