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금융 경제동향

[서울경제TV] 최태원의 공유 인프라 첫선… SK주유소, 택배 허브된다

SK에너지, 주유소에서 주유하고 택배 받아

O2O서비스 오프라인 플랫폼으로 딥체인지

상상 프로젝트 ‘한 줄 아이디어 부문’ 주장원作 일러스트 ‘주유도 하고 택배도 찾는 드론 택배 주유소’. / 사진제공=SK이노베이션상상 프로젝트 ‘한 줄 아이디어 부문’ 주장원作 일러스트 ‘주유도 하고 택배도 찾는 드론 택배 주유소’. / 사진제공=SK이노베이션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추진한 공유 인프라 프로젝트가 본격적으로 선보인다.

27일 SK이노베이션에 따르면 SK에너지가 운영하는 SK주유소가 물류 대기업 및 스타트업 등과의 자산 공유·협업을 통해 ‘O2O 서비스 오프라인 플랫폼’으로 거듭난다.


SK에너지는 주유소를 O2O 서비스의 오프라인 플랫폼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거점 주유소의 ‘로컬 물류 허브화’를 추진하기로 하고, 이를 위해 국내 최대 물류회사인 CJ대한통운과 지역물류거점을 핵심으로 하는 사업추진 협약도 체결했다고 밝혔다. SK주유소 네트워크가 실시간 물류 서비스 플랫폼이 되는 것이다.

두 회사의 협약으로 택배가 필요한 기업이나 일반 고객은 지금까지와 달리 택배 시설에 직접 방문하거나 택배회사에 접수 후 길게는 하루 이상 기다릴 필요가 없게 된다. 협력관계를 맺은 중간 배송 전문업체에 택배 접수를 하면 1시간 이내에 기사가 방문해 택배를 수거해 주유소에 보관하게 되고, 택배회사는 정해진 시간에 주유소를 방문, 택배 수거 및 배송을 시작하게 된다.

CJ대한통운은 집하 및 배송시간 단축이 가능해 물류 효율성이 높아질 수 있게 되고, SK에너지는 주유소 기반의 새로운 고객가치를 창출할 수 있어 ‘고객-물류회사-주유소’ 모두에게 이득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고객 입장에서는 주거지 인근 주유소를 통해 필요한 일을 할 수 있게 돼 시간 및 비용을 절약할 수 있게 된다.


SK에너지는 주유소 공유인프라를 확대해 경제적, 사회적 가치 극대화를 위해 그룹 내 관계사뿐 아니라 타 정유사 및 다른 업체의 네트워크까지 결합해 공유 인프라를 최대한 확장하는 방식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관련기사



SK에너지는 공유인프라 방식의 주유소 딥체인지가 취업이 어려운 청년들의 창업 지원, 실버택배나 경증 장애인 집하 기사 등 사회 취약계층의 안정적인 일자리 창출, 지역 소상공인과의 상생을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 스타트업 기업들이 주유소 인프라를 활용해 사업 성장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게 하는 등 사회적 가치도 창출할 것으로 보고 있다.

SK에너지는 자사의 주유소를 O2O 서비스 오프라인 플렛폼으로 바꾸는 전략과 함께 주유소가 4차산업혁명 시대의 중요한 인프라 축을 담당해야 한다는 측면에서 신에너지와 ICT 기술이 융복합된 ‘미래형 주유소’ 전략도 동시에 추진하기로 했다. 주유소 옥상에 드론택배 시설을 구축하는 식이다.

한편, 이날 SK에너지는 지난해 말부터 진행한 ‘주유소 상상프로젝트’ 수상작들도 발표했다. 약 40일 간 응모가 진행된 상상프로젝트에는 비즈니스 모델 부문에서 300건, 아이디어 부문에서 680건 등 총 980건의 아이디어가 접수됐다. 특히 한줄 아이디어 공모에는 총 8,430건이 접수돼 전체적으로 1만여건 가까이 접수됐다.

SK에너지는 비즈니스 모델의 경쟁력, 실현 가능성 및 사회적 가치 창출 효과 등을 고려해 밀킷(Meal Kit·간편 조리식) 배송·공급, 세탁물 접수·수령, 스마트 페이먼트 등 우수상 3팀과 장려상 5팀을 포함한 총 8팀의 수상작을 선정했다. 수상팀들에 대해선 검토를 거쳐 올해 중 사업화를 진행할 예정이다.

조경목 SK에너지 사장은 “상상프로젝트를 통해 주유소가 갖고 있는 새로운 가치와 비즈니스 모델 확장 가능성을 확인했다”며, “회사의 핵심 자산인 주유소에 대한 지속적인 공유인프라 추진을 통해 주유소를 딥체인지하고, 이를 바탕으로 주유소가 새로운 생명력을 갖게 함으로써 경제적, 사회적 가치 창출을 동시에 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정창신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