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진 전체목록
조은서
조은서 서강대 미디어&엔터테인먼트학과 2학년
메일 공유
연재 중
문화가 있는 삶
3개의 칼럼 #캠퍼스
  • 여러분은 혹시 운명을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표준국어대사전에 의하면, 운명이란 ‘인간을 포함한 모든 것을 지배하는 초인간적인 힘, 또는 그것에 의하여 이미 정하여져 있는 목숨이나 처지’를 의미합니다. 뮤지컬 헤드윅의 전반적인 내용을 한 줄로 요약해 보자면, 이 뮤지컬은 헤드윅이 자신의 ‘운명’을 찾아 살던 고향에서 벗어나 긴 여정을 떠났던 자기 삶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또한 이 공연은 2인극 뮤지컬로, 우리가 흔히 떠올리는 뮤지컬과는 사뭇 다른 전개를 보입니다. 1막과 2막 사이에 쉬는 시간인 인터미션도 없고, 주인공인 헤드윅이 거의 모든 시간을 혼자서 2시간이 넘는 시간 동안 극을 이끌어가기에 배우들에게도 어려운 뮤지컬로 손꼽힙니다. 한국에서 2005년 처음 국내 라이센스 판 초연이 진행됐고, 2024년 기준 14연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아마도 헤드윅에 대해서 대중들이 갖고 있는 인식은 ‘파격적인 소재를 다루고 있는 뮤지컬’이라는 게 대부분일 것입니다. 한국보다 개방적인 문화를 가진 것으로 여겨지는 미국에서도 초연 당시 소재에 대해서 신선하다는 이야기와 충격적이라는 평가를 받았으니까요. 주인공 한셀은 동성애자이고, 자신의 환경에서 벗어나기 위해 원치 않음에도 성전환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헤드윅의 선택과 고민에 집중해 본다면 다른 느낌을 받으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우선, 한셀은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인 자유와 사랑을 위해 자신의 신체를 희생합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원치 않았음에도 성전환 수술을 하는 것 역시, 자유를 위한 선택으로 보입니다. 미국으로 간 이후에도 삶을 포기하지 않고 어떻게든 이어 나가려고 노력하지만, 또 다른 남성에게 버림을 받기도 합니다. 하지만 한셀에는 어렸을 때 엄마가 들려준 이야기를 굳건하게 믿고 있습니다. 특히 헤드윅의 넘버 중 하나인 ‘The origin of love’에서 이야기의 내용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이전에, 해당 넘버의 가사의 전반적인 내용은 플라톤의 ‘향연’을 모티프로 하는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태초의 지구에는 세 종류의 사람 남자, 여자, 제3성의 인간이 있었고, 이들은 두 개의 머리, 두 쌍의 팔다리를 가지고 등이 붙어있는 형태를 띠고 있었다. 하지만 이를 두려워 한 신이 반으로 갈랐고, 그렇게 자신의 남은 반쪽을 찾아다니게 되었다.’ The Origin of love 중 반복적으로 등장하는 ‘한 몸’이라는 단어를 듣는다면, 이 이야기를 매우 신뢰하고 자신의 반쪽을 찾아 헤매는 화자의 심정을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누군가에게는 어리석은 선택으로만 비칠지라도, 한셀에게는 그것이 자신의 믿음이었고 목표였을 것입니다. 하지만, 결말에서 한셀은 결국 깨달음을 얻게 됩니다. 자신이 그토록 찾던 반쪽은 다른 사람에게서 찾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에게서도 찾을 수 있었던 것입니다. 왜냐하면, ‘반쪽’은 나의 ‘완전함’을 위한 것이지, 그 자체를 추구하던 것이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스스로 깨달음을 얻고, 자신을 속박하던 가발과 의상, 모든 것을 벗어던진 한셀은 그렇게 공연장을 떠나고, 막은 내리게 됩니다. 여기까지 읽고, 처음 ‘운명’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이 바뀌셨는지 궁금합니다. 사실 운명은 다양한 뜻으로 사용이 되기에, 여러분이 처음 떠올린 ‘운명’에 ‘운명의 상대’, 또는 나의 반쪽이라는 생각이 들지 않으셨다면 해당 스토리에 대해 공감하지 않으셨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범위를 조금만 더 확장해 봅시다. 한셀은 ‘한 사람’을 찾는 과정에서 사람들에게 자신을 사랑해달라고 말하고, 다른 사람을 억압하기도 하며, 무시를 당했다고 생각하며 지난 일과 사람을 반추하며 불같이 화를 냅니다. 어쩌면, 한셀은 운명의 상대인 ‘한 사람’이 아니라 지속해서 ‘나를 제외한 모든 것과의 관계’에 대해서 바라고 집착한 것일지도 모릅니다. 그러한 한셀도, 결국은 자신의 모습에 대해 받아들이게 됩니다. 우리는 무언가, 또는 누군가 없으면 완전할 수 없다는 사실을 종종 느끼고는 합니다. 그렇게 특정한 장소, 사물, 심지어는 사람에게도 집착하기도 하죠. 특정한 관계에 매몰되어 감정이 수시로 뒤집히기도 하고, 사랑받지 못하고 있다고 느끼며 분노하기도 합니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기에, 관계 속에서 의미를 발견하고자 하는 시도는 당연할 것입니다. 그렇지만, 어쩌면 우리는 이 모든 것에 대해 과도하게 신경을 쓰고 있던 것일지도 모릅니다. 타인과의 비교를 통해 나의 가치를 평가절하하고, 자신을 부정적인 환경과 감정의 방향으로 내몰았을지도 모릅니다. 그러니, 이를 본 여러분께서 이것만큼은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스스로도 완전할 수 있다는 사실을. * 외부 필자의 원고는 본지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본 칼럼은 뮤지컬 헤드윅의 내용 중 일부를 담고 있습니다. 또한, 어떠한 금전적 대가도 없이 직접 티켓값을 지불하고 관람한 후기임을 밝힙니다.
    2024.05.26 08:00:00
    혼자서도 완전한 존재가 되는 법 (뮤지컬 '헤드윅' 후기)
  • 글을 쓴다는 행위에 대해서 생각해 본 적이 있는가. 현대인이 연필을 잡고 한 글자씩 정성을 담아서 글을 쓰는 시간이 얼마나 될까. 사실상 일주일에 한두 시간은커녕, 한 달에 몇 번 기회가 있을까 말까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요즘은 펜과 노트를 가지고 글을 쓰는 경우가 드물다. 인류는 오래전부터, 문자를 통한 소통을 진행해왔다. 그 많은 시간과 기록이 축적되어, 현재까지 이르게 된 것이다. 특히 여러 문자와 언어 중 한글은 엄청난 장점과 유용성을 가지고 있다. 조합할 수 있는 단어의 개수와 발음의 편리성까지 지니고 있고, 나이에 상관없이 누구나 어렵지 않게 말을 배울 수 있다. 이런 장점을 바탕으로 대한민국은 전 세계에서 문맹률이 낮기로 유명하다. 한글로 읽고 쓸 줄 아는 사람이 많다는 것, 하나의 공동체를 이루고 있는 사람들끼리 의사소통이 된다는 것은 실로 감사한 일일 것이다. 하지만 이런 문맹률과 다르게 해가 지날수록 문해력과 관련된 논란은 지속해서 제기되고 있다. 문해력(文解力)이란 글을 풀어가는 힘을 말한다. 즉, 단순히 문자 자체를 읽고 쓰는 것에 안주하지 않고, 의미와 맥락을 이해하며 더 나아가 온전히 자신의 것으로 소화하는 과정을 말하는 것이다. 문해력을 기르는 힘은 결국 글을 자주 읽고 쓰는 것과 밀접한 연관성을 가진다. 그렇지만 실상은 글을 쓰기는커녕 읽거나 쳐다보지도 않는 경우가 많다. 또는 생성형 인공지능(AI)을 이용하여 대신 글을 작성해 달라는 작업을 요청하기도 한다. 어쩌면 당연하게도 AI가 쓴 글은 좋은 글로 보일 것이다. 사람이 읽었을 때 ‘잘 썼다’라고 생각하는 글들을 인공지능 학습에 사용했기에 AI가 만들어낸 글은 사람이 쓴 글보다 더욱 완벽하게 느껴질 확률이 높을 것이다. 하지만 ‘글’은 의사 표현의 수단이자 동시에 성찰의 수단이며, 타인과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때로는 이 이상의 의미를 지니기도 할 것이다. 사람을 위한 ‘글’ 쓰기에서는 의미를 찾을 수 있다고 한들, 그 과정이 생략된 단순한 결과물에는 의미를 어떻게 부여해야 할 것인가? 단순히 글쓰기는 결과물만이 빛을 발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사고 과정을 집약적으로 드러내는 방법일 것이다. 처음 인류가 문자를 만들었던 이유를 떠올려보자. 그 간절함을 바탕으로 기록을 위한 용도이건, 공부하는 용도이건 글을 쓴다는 것은 어떠한 ‘목적성’을 지니는 사람의 행위였다. 이를 돌이켜보면, 인류가 작성하는 글은 참으로 큰 힘을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자신의 것을 표현할 수 있으며, 이 과정을 통해 자신과 타인 모두 성찰할 수 있는 계기로 작용해온 것이다. 정보화와 AI의 활용이 가속화될수록 사람은 인류를 이루고 있는 그 본질에 대해 떠올리는 기회를 얻기 어렵다. 그리고 그 가치는 과소평가되기 마련이다. 당장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지 않아 보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럴수록 사람의 기반을 다지는 행위에 대해서 돌이켜 생각해 보면 아무런 의미가 없어 보이는 행위에도 그 빛이 하나씩 드러날 것이다. 한 방향으로만 계속 달리다 보면 그 반대 방향에 달리고 있는 대상을 잃어버리기 쉽기에 더욱 의식적으로 그 반대를 인식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번 주말, 푸른 5월에 펜 한 자루와 종이를 가지고 무작정 나가보자. 그리고 본인의 감정과 기분을 써 내려가 보자. 지금, 여기에 있는 모든 것을 느끼면서.
    2024.04.27 08:00:00
    푸른 5월, 밖에 나가 한편의 글을 써보자
  • 지난해 개봉한 영화 ‘서울의 봄’이 1300만 관객을 돌파하면서 엄청난 흥행을 이어갔다. 이 영화는 2회 차, 3회 차 관람과 더불어 일명 ‘심박수 챌린지’가 진행되며 관객들이 분노를 느끼는 부분을 인증하는 현상까지 나타났다. 영화의 전반적인 흐름과 스토리에 대한 감정을 서로 공유하는 경우도 있었다. 예전부터 역사적 사실이나 소재로 영상물을 만드는 경우는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역사적 사실을 다루는 콘텐츠의 장단점은 뚜렷하다. 우리는 익숙한 것에 편안함을 느끼는 경향이 있는데 역사적 소재는 어느 정도 대중성이 보장되기 때문일 것이다. 기본적인 역사적 지식이 있다고 가정할 경우 전혀 모르는 내용을 접할 때보다 영상물에 대한 이질감이 적을 것이다. 전반적인 흐름을 알고 있기 때문에 중간 내용을 놓치더라도 그 다음 내용을 이해하는 데 큰 어려움이 없다. 하지만 이는 단점으로 작용한다. ‘어느 정도로 실제 역사를 고증했는가?’에 대한 질문을 받아야 하고, 알려진 사실과 조금이라도 다르면 역사 왜곡 논란에서 벗어날 수 없기 때문이다. 실제로 역사 왜곡으로 인해 논란이 되었던 드라마 ‘조선구마사’의 경우 조기 종영을 했고 드라마 ‘작은 아씨들’의 경우 베트남에서 방영이 중단되는 경우도 있었다. 그 뿐만 아니라 자칫하면 내용이 진부하다는 생각을 줄 수도 있다. 영화 ‘서울의 봄’ 역시 이같은 후기를 피할 수는 없었다. 흔히 “역사가 결말을 스포했다”라는 후기도 종종 들린다. 다양한 의견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역사를 영화 또는 드라마의 콘텐츠로 구현한다면 해당 내용에 대해 무지했던 사람들도 역사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는 계기가 될 수 있다. 특히 청년 세대의 경우 자발적으로 역사에 대한 흥미가 생겨 내용을 학습하기보다는 교육 과정에 필요한 내용만을 암기 형태로 끝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교육 방식은 역사가 가지는 중요성에 대해 생각해 보는 계기를 제공하기 어려우며, 역사에 대하여 ‘진부하다’ 또는 ‘어렵다’와 같은 인식을 심어주기도 한다. 하지만 콘텐츠는 다르다. 교과서가 아니라 영화, 드라마와 같이 문화 콘텐츠로 역사에 접근한다면 거부감 없이 흥미를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 시각 영상이 미치는 영향력이 큰 만큼 콘텐츠 제작자들은 역사적 사실 구현과 작품의 창작성 사이에서 적절한 조화를 구현하기 위해 고민을 지속적으로 해야 할 것이다.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는 말이 있다. 시청자 역시 역사 소재를 적용한 콘텐츠를 이용할 때 해당 내용을 무분별하게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미디어 문해력을 갖고 현명하게 콘텐츠를 사용했으면 한다. *외부 필자의 원고는 본지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2024.04.13 06:00:00
    역사와 영화를 생각한다
1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