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증권일반

주가 받쳐줄 실적, 어떻게 확인할까[근면한 월급]

불안한 하반기 전망…실적 전망 좋은 업종은 ○○○





“돈 날로 먹기가 정말 어렵거든요. 정 공부할 시간이 없으면 <근면한 월급> 꼬박꼬박 보시면 돼요. 모든 걸 운에 맡기겠다 하면서 테마주 투자하고, 잘 모르는 코인 투자하기보단 꾸준히 노력해서 자산 불려나가시길 바랄게요.”

서울경제 유튜브 어썸머니 <근면한 월급>, 지난 번 낙폭과대주 찾는 법에 이어서 이번에는 실적주 찾는 법입니다. PBR, PER, ROE가 좋고 실적 전망까지 좋다? 그럼 사야죠. 그런데 하나 더 봐야할 게 있습니다. 바로 기업 실적.



◇불안불안한 하반기=이번 실적 시즌, 분위기가 딱히 좋지는 않은데 하반기에도 어려울 거란 전망이 많더라고요. S&P500 지수에 포함되는 종목들도 주당순이익(EPS) 전망을 보면 하향 조정되고 있는 기업들이 상당히 많아요. 2분기 가이던스(증권사에서 내놓는 목표주가 또는 매수·매도 권고)를 하향한 기업 수가 작년 하반기부터 엄청 늘어서 2019년 이후 최고치예요. 특히 기술주 비중이 높다고 하구요. 그리고 EPS 증감률도 올해 들어서 확 줄었죠. 주당순이익이 예전만큼 늘어나질 못한다는 거예요.(※그래프와 더 자세한 이야기는 동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그래도 나는 잘나가=이런 불안한 상황에서도 잘 하는 업종, 회사는 분명 있습니다. 이익이 망가지지 않은 업종, 섹터로는 우선 에너지, 정유사들을 꼽을 수 있어요. 유가가 그렇게 올랐으니까 당연하겠죠. 에너지 업종의 올 2분기 영업이익이 작년보다 96%나 상승할 거란 추정치가 있더라고요. 신재생에너지와 2차전지도 실적이 탄탄해 보이고요. 반면 반도체, 리오프닝주는 조금 신중해야 할 것 같고요.



그리고 미국 주식을 보면, 골드만삭스가 얼마 전에 추천한 종목들이 대체로 안정적인 소비재 기업, 금융 업종 중에서 탄탄한 실적을 곁들인 종목들이에요. 그리고 헬스케어 업종을 추천했고요. 저도 개인적으로 글로벌 헬스케어 ETF를 갖고 있는데 앞으로 고령화 등등 생각하면 중장기적으로 투자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종목이든 ETF든 지금 많이 싸졌으니까요. (※전망의 근거와 구체적인 종목 이야기는 동영상에서 확인하세요.)

◇주식 너무 어려운데?=맞아요. 쉽게 주식 대박나길 기대한다면 그건 도박이에요. 다행히 우리에겐 전문가들이 있죠. 애널리스트들이 내는 증권사 리포트로 어느 정도 분위기를 파악할 수 있어요. 증권사 홈페이지에 종목·업종 분석 리포트들이 올라오거든요(대체로 모바일은 로그인 필요없는 경우 다수). 리포트 읽고, 리포트 내용이 포함된 뉴스도 읽고, 우리 근면한 월급도 계속 보시다 보면 눈이 트이는 거예요.

다만 리포트도 대세에 편승하는 경향이 있어서 맹신하면 안돼요. 시장이 신나게 오를 땐 ‘이제 곧 꺾인다’는 애널리스트 찾기 힘들고, 시장 안 좋을 땐 다들 전망은 잘 안 하고 소심하게 시장 현황 분석만 해주고 말이에요. 자신만만하게 전망을 내놓으셨는데 지나고 보면 틀려 있기도 하고요. 그게 당연한 게, 전망이 쉬우면 벌써 다들 떼돈 벌었겠죠?



다음 번에는 개미라면 반드시, 꼭, 절대로 투자해야 하는 ETF 투자 기초로 찾아올게요. 오늘 이야기가 유용했다면 좋아요, 구독 잊지 말아주시고요. 매주 수·금 저녁 7시 만날 수 있는 <근면한 월급>에서 앞으로 더 많은 재테크 꿀팁 들고 올게요.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유주희 기자·팀코주부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