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전세계적으로 300~400만개의 NGO가 활동중인 것으로 추산되고 있는데 이들은 상호유대를 강화하고 전문성을 높여가면서 정치·경제·사회·문화 전반에 걸쳐 강력한 힘을 발휘하고 있다.◇국제 NGO 현황= NGO는 1945년 유엔(UN) 창립이래 유엔과 불가분의 협조관를 유지해 오면서 평화유지·정의사회구현·인권·환경·여성 등 모든 분야에서 유엔기구들과 공동노력을 해 오고 있다.
세계 수백만개의 NGO들은 정부정책이나 기업활동에 대한 비판과 견제가 전통적인 기능이었다. 그러나 90년대 후반들어서는 조직역량이 강화되고 전문가들이 대거 참여하면서 스스로 처방을 제시하고 이를 실행에 옮기는 실천적 세력으로 부상하고 있다.
NGO의 영향력이 증대되고 있는 것은 인권·환경·성차별 등 인류의 보편적인 문제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고 있는데다 정보통신의 발달로 사이버 공간에서 공동의 관심사가 빠르게 전파되기 때문이다.
1986년 설립된 적십자가 효시인 NGO는 1909년까지만 해도 176개에 불과했다. 그러나 미국내에만 200만개가 있고, 그중 3~4개국 이상에서 활동을 펼치고 있는 국제적 NGO도 지난 30년동안 5,000개에서 2만개로 4배가 늘어났다.
국제사면위원회, 국경없는 의사회, 대인지뢰금지국제위원회 등은 눈부신 활동으로 노벨평화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국내 NGO 현황= 국내 NGO의 효시는 1903년 설립된 YMCA와 그뒤 10년 후에 설립된 도산 안창호선생의 흥사단(1913)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국내에서 NGO는 약 2만여개 조직이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들은 경제·환경·노동·여성·문화·교통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특히 지난 89년 설립된 경실련과 94년부터 시작된 참여연대 등의 활동은 80년대 민주화 운동의 맥을 이어면서 새로운 사회운동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또 NGO 활동이 폭넓어지고, 사회적 중요도가 갈수록 부각되자 경희대학교는 NGO관리학과, NGO정책학과, 자원봉사관리학과 등 3개과로 구성된 NGO전문대학원을 개설, 내년부터 신입생을 모집하기로 했다.
이와함께 우리나라는 지난 10월 세계 100여개국 1,000여개 단체가 참가한「서울 NGO세계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 앞으로 극동아시아 NGO협의체 구성에 주도적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백재현기자JHYUN@S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