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에듀컨설팅] '개정교육' 초등영어, 가족끼리 역할극하며 의사소통 능력 길러주세요

2015 개정교육과정, '실용영어' 강조

참여활동 늘어…부모와 함께 흥미 높여야

이보영 윤선생 국제영어교육연구소 책임연구원이보영 윤선생 국제영어교육연구소 책임연구원



Q: 초등학교 3학년 자녀를 둔 학부모입니다. 올해부터 교육과정이 바뀌면서 영어수업이 많이 달라졌습니다. 아이의 영어학습에 어떻게 도움을 주면 좋을까요.

A: 2015개정교육과정에 따라 올해부터 초등 3·4학년 학생들은 새 교과서로 수업을 하고 있습니다. 영어는 의사소통 중심의 ‘실용영어’가 강조되면서 참여활동을 통해 직접 영어를 사용할 기회가 늘어났습니다. 또 논리적인 발표보다 실생활 회화를 유창하게 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 데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평가방식도 결과 중심이 아닌 과정 중심의 수행평가 비중이 커지고 있습니다.

초등 영어 수행평가는 의사소통 중심의 듣기와 말하기를 강조하는 만큼 주로 ‘롤플레이’ 형태로 진행됩니다.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해서는 우선 롤플레이 주제에 맞는 활동대본 준비가 필요합니다.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토대로 주제에 맞는 대화를 구성하고 적절한 어휘와 표현을 활용합니다. 유창한 표현이나 발표 태도도 평가항목에 포함되기 때문에 충분한 연습이 필요합니다. 평가 결과가 중·고등학교 내신 성적처럼 진학을 위한 지표로 사용되지는 않지만 이러한 경험이 쌓이면서 진학 후 학습 수행력을 높여주기 때문에 성실히 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등학교에서의 평가는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제대로 이해했는지 확인하는 수준입니다. 수업에 충실하고 배운 내용을 충분히 복습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다만 부모의 욕심으로 이런 과정을 공부로 느끼게 만들면 아이가 영어에 대한 거부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아이가 영어를 공부로 생각하지 않고 자연스레 영어에 대한 관심을 높일 수 있도록 영어 놀이활동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관련기사



주요 수행평가 유형인 롤플레이도 부모와 아이가 함께하는 놀이로 익히면 말하기 연습도 되고 공부한 내용을 흥미롭게 복습할 수 있습니다. 영어수업이 있는 날에는 아이가 수업시간에 배운 핵심 표현을 정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부족한 어휘와 표현을 가벼운 게임을 통해 익히도록 해주면 좋습니다. 아이와 의논해 적절한 주제를 정하고 상황에 맞는 대본을 작성한 뒤 서로 역할을 바꿔가며 연습하면 좋습니다.

초등 영어에서 수행평가의 역할은 학생들을 점수에 따라 서열화하는 것이 아니라 발달 단계별 영어학습을 해나갈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하는 데 의미가 있습니다. 아이가 꾸준히 영어에 대한 흥미를 갖도록 하고 학년이 올라갈수록 더 많아지는 수행평가와도 친해질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보영 윤선생국제영어교육연구소 책임연구원

입시나 공부법에 대해 궁금한 사항을 e메일(citydesk1234@gmail.com)로 보내주시면 교육 전문가의 해법을 알려드립니다.

진동영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