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부산시민 문화헌장’ 제정 위한 시민공청회 개최

3일 부산시의회서 문화헌장 제정 공청회

시 인터넷 방송 ‘바다TV’서도 생방송 중계

부산시는 3일 부산시의회에서 ‘부산시민 문화헌장 제정을 위한 공청회’를 개최한다. 부산시청 전경./사진제공=부산시부산시는 3일 부산시의회에서 ‘부산시민 문화헌장 제정을 위한 공청회’를 개최한다. 부산시청 전경./사진제공=부산시



부산시는 시민들의 문화향유 권리보장과 문화도시 부산의 미래가치 비전 구현을 위해 추진 중인 ‘부산시민 문화헌장’ 제정과 관련해 문화권리 주체인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기 위한 ‘부산시민 문화헌장 제정을 위한 공청회’를 다음 달 3일 부산시의회 대회의실에서 개최한다고 31일 밝혔다.

부산시와 부산문화재단이 공동 주관하는 이번 공청회는 시민사회·문화예술 단체, 학계·문화계 인사 등으로 구성된 부산시민 문화헌장 제정 추진위원회의 진행으로 시민문화헌장의 필요성과 나아갈 바에 대해 제안하고 설명한다. 부산시 인터넷방송 바다TV로도 생중계한다.


특히 남송우 추진위원장(사단법인 인본사회연구소 이사장·부경대 명예교수)은 기조발언에서 ‘왜 우리에게 부산시민 문화헌장이 필요한가’란 원천적 질문을 통해 그 필요성과 사례들을 제시한다. 오재환 부산연구원 사회문화연구실장을 좌장으로 하는 전문가 패널들의 토론도 마련한다.

관련기사



시민의 문화권리 보장과 실현을 목적으로 하는 ‘부산시민 문화헌장’에 어떠한 요구와 가치를 담아내느냐에 따라 부산문화의 미래비전이 그려지고 그 가치와 비전이 문화정책의 방향성을 결정하게 된다는 의미에서 부산시민의 이름으로 만들어내는 문화헌장은 그 의미와 영향력이 상당히 중요하다고 시는 설명했다.

시 관계자는 “‘문화는 우리 삶의 토대이며 윤택한 일상의 조건이다’로 시작하는 부산시민 문화헌장이 ‘시민의 삶을 윤택하게 만드는 문화적 영향력’을 가지려면 그 시작이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에서 비롯돼야 한다”면서 이번 공청회에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부산=조원진기자 bscity@sedaily.com

조원진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