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 한강이 아시아인 여성과 한국인 최초의 노벨문학상 수상자로 결정되면서 다시 한번 세계가 한국 문학을 주목하고 있다. 한강의 노벨문학상 수상은 변방에 있던 한국 문학의 위상을 세계 속에 우뚝 세운 동시에 한국 문학의 새 지평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와 함께 한국 문화가 르네상스를 맞이할 것이라는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11일 전 세계 문화계는 한강의 노벨문학상 수상에 대해 찬사를 쏟아내며 K콘텐츠의 원형이던 문학이 비로소 세계적인 인정과 주목을 받게 됐다고 평가했다. K팝을 비롯해 K콘텐츠 등이 세계 대중문화를 주도하며 주류로 자리 잡았지만 K컬처의 원형임에도 언어 등의 문제로 변방에 머물렀던 순수문학이 드디어 빛을 발하게 됐다는 것이다.
AP를 비롯한 주요 외신들은 올해 노벨문학상 수상자로 장르를 뛰어넘는 소설을 쓰는 중국의 전위적인 작가 찬쉐를 가장 유력한 후보로 점쳤지만 문화적 영향력이 높아지고 있는 한국의 작가에게 노벨문학상이 돌아갔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K콘텐츠와 K컬처의 영향력이 확대되는 시기의 수상이라는 점에 주목했다. AP는 “한강의 노벨상 수상은 봉준호 감독의 오스카상 수상작 ‘기생충’,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 게임’, 방탄소년단(BTS)과 블랙핑크를 비롯한 K팝 그룹의 세계적 인기 등 K컬처의 세계적 영향력이 커지는 시기에 이뤄졌다”고 집중 조명했다. 이러한 조명과 진단이 나오기 전에 이미 한강은 “도발적인 문학 작품”이라는 평가를 받으며 황석영·김영하·조정래 등 한국 작가들의 작품까지 재조명하는 계기를 이끌어냈다. 한강이 ‘채식주의자’로 맨부커상 인터내셔널 부문을 수상한 뒤 황석영의 ‘철도원 삼대’, 천명관의 ‘고래’ 등이 맨부커상 후보에 오르는 등 세계가 한국 작품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국내에서도 한국 문학의 르네상스를 기대하고 있다. 문학평론가 하응백은 “한강이라는 이름이 상징하고 있는 것처럼 한국문학은 세계 혹은 노벨이라는 큰 강을 건넜다”며 “한강의 수상으로 인해 노벨상에 대한 트라우마는 사라지고 한국문학은 세계문학과 어깨를 나란히 하면서 인류애적 지평을 활짝 펼치게 됐다”고 밝혔다.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이번 수상을 계기로 한국문학이 세계문학의 중심으로 인식되고 있는 만큼 문학 작가들이 마음 놓고 창작하고, 한국문학이 해외의 많은 독자에게 사랑받을 수 있도록 앞으로도 계속 지원하겠다”고 말했다.